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병원조회하는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0. 12. 4.

■ 무료건강검진과 검사항목

국가에서 무료로 실시하는 일반건강검진은 만 20세 이상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모두 받을 수 있으며 2년 마다 대상자가 됩니다.(단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

 

직장가입자의 경우는 주로 사업장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실 필요가 없지만 지역가입자와 피부양자는 검진표가 주소지로 오기 때문에 검진표를 분실하기 쉬운데요. 검진표 분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항목은 기본 진찰 및 상담, 체중, 시력, 혈압, 혈당, 방사선촬영, 구강검진, 요단백, AST, ALT 등이 있으며 암검진은  암종류에 따라 나이와 검사 주기가 다릅니다. 암검진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시 내가 받을 검사항목에 나옵니다.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장자 조회 방법은 간단한데요.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방문자별 맞춤 메뉴를 개인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아래 우측편에 있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이때 방문자 맞춤메뉴의 설정이 개인과 사업장에 따라 항목이 달라지기 때문에 꼭 개인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공인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으로 들어가면 로그인 창이 뜨는데요. 공인인증서와 브라우저인증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많이들 사용하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로그인을 하시기 전에 위 이미지에있는 1번 공인인증서등록을 먼저하셔야 합니다. 최초 1회만 하시면 되고 그뒤로는 바로 로그인이 됩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하라고 프로그램이 뜨는데요. 이때 인터넷을 익스플로러로 해야지 설치가 잘됩니다. 파이어폭스나 크롬은 프로그램창이 잘 안뜨더라구요.

■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대상자 확인화면입니다. 검사항목과 비용 등을 한번에 볼수 있는데요. 대부분 무료고 암검진시 본인 부담금이 나타납니다. 암검진은 검사 항목에 따라 나이와 기간, 대상자가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대상자확인 창에서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또 이화면에서 검진표를 출력하실 수 있으며 이용하기 편한 지역의 건강검진병원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건강검진 병원조회하는 방법

대상자 확인 화면 좌측아래에 보시면 검진기관찾기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걸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 화면처럼 지역과 기타 항목을 설정하는 창이 나타나는데 검진 받을 지역을 설정하신후 검색을 누르시면 아래에 지도와 함께 병원명과 주소, 전화번호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도는 줌인아웃이 가능하며 병원명 우측에 상세를 클릭하시면 검진시간, 예약현황, 주차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