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습관,수면시간,음식 등)

by 곰곰이 즐거운소식 2021. 4. 27.

■ 나이 들수록 떨어지는 기억력

몇 년 전만 해도 한번 들으면 평생 잊어먹지 않을 기억력을 자랑했는데 이제는 자녀 핸드폰 번호도 한번씩 기억이 나지 않는게 역시 세월 앞에는 장사가 없는 것 같습니다.

 

날러 떨어지는 기억력을 어쩔수 없다면 두손 놓고 놔둘 수만은 없죠. 오늘은 기억력 감퇴의 주요 원인과 기억력 좋아지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할게요.

■ 기억력 감퇴 주요 원인

기억력 감퇴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노화가 있습니다. 또한 약물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뇌건강을 해치거나 특히 술을 많이 드시는 분은 알콜성 치매도 의심해 봐야 겠죠.

 

뇌는 쓰면 쓸수록 관리가 되는데 너무 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상과 업무로 인해 퇴화되기도 합니다. 알콜성 치매 증상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이 있으니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 수면시간과 기억력

우리가 꿀잠잤다는 표현을 종종 쓰는데요. 충분한 잠은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피곤함을 덜어주는 중요한 활동인데요. 하루7~9시간의 충분한 수면은 이런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특히 렘수면을 통해 새로운 기억이 장기기억과 자연스럽게 연동되면서 기억력도 향상되고 잘 안풀리던 문제도 해결되기도 합니다.

■ 기억력 향상에 좋은 생활 습관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뇌를 자극해 활동량을 늘려주는게 중요한데요. 요즘은 중요한 정보를 스마트폰에 전부 저장해 놓고 사용하다 보니 그 만큼 뇌를 사용할 일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평소 손을 많이 이용하는 운동을 즐기시는게 좋고 바둑, 장기, 게임 등도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 평소 하고 싶었던 공부도 하나쯤 선택해서 꾸준히 하시는 것 또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좋은 생활 습관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불리는데요. 명상이나 요가 등을 통해 머리를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 기억력이 좋아지는 음식들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뇌에 좋은 단백질을 공급하는게 중요한데요. 아몬드, 호두 등과 같은 건과류와 보리도 좋은데요. 특히 보리에 함유된 레시틴은 기억력 향상과 함께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평소 보리를 즐겨드시면 좋을 거에요.

 

요약하면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하면서 음주나 흡연 등 뇌건강에 나쁜 습관을 버리고 충분한 수면시관과 건강한 습관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한다면 항상 건강한 뇌를 유지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알콜성치매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정부지원, 시설검색, 치료법 등)

■ 알콜성 치매와 원인. 얼마전 한 방송프로그램에서 세계에서 술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구소련 구가들이지만 알콜성치매 환자율은 한국이 1위라고 방송된 적이 있는데요. 알콜성치매란

pjy791009.tistory.com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