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자가진단 및 예방법.

by 즐거운소식 2021. 6. 23.

■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빠르게 고령화사회로 진행되면서 몇년 안에 치매 100만명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노인성 치매 외에도 청년층에서도 치매가 증가하면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치매의 대표적인 초기증상 8가지로는 최근의 일이나 대화 내용을 기억하기 어렵거나, 친한 친구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고 물건을 둔 곳을 기억하기 어려워 자주 잃어버리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집 근처에서 방향이 생각나지 않거나 가스불이나 전기등을 껐는지 기억하기 어렵다면 치매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시는게 좋죠.

 

오늘은 지역별 치매환자수와 유병률, 자가진단테스트와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과 운동 취미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는 지역별 치매안심센터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지역별 치매환자수와 유병률.

전국 60세 이상 치매환자수는 83만명 이상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구성비율에서 남성 39%비해 여성이 61%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형별로는 알츠하이머가 전체의 73%며 혈관성치매는 11% 정도네요.

 

위차트는 치매환자수와 유병률을 지역별로 분류한 자료입니다. 특이한점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공기 좋고 물맑은 지방지역보다 서울,부산,대구 등 대도시의 발병률이 낮다는 점인데요. 소득, 생활과 식습관 자기관리 등에서 차이를 보이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 치매 자가진단 테스트.

치매는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시작해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평소 약간이라도 의심이 느껴진다면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 상태를 알아보는게 중요합니다.

 

위 14개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중 YES가 5개 이하면 좋은 뇌건강은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니 예방관리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시는게 중요하며, 만약 6개 이상이며 가까운 보건센터에 방문하셔서 정밀 검사를 해보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 치매 예방법(음식, 운동, 취미 등).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뇌건강을 도와주는 음식과 운동 그리고 적절한 취미활동이 필요한데요. 브레인푸드로는 건과류, 등푸른생선, 블루베리, 시금지, 카레, 커피 콩, 잡곡밥 등이 있으며 운동으로는 20분 이상의 고강도 운동을 주 3회 하거나 30분 이상의 중강도 운동을 주5회  이상하시는게 좋은데요.

 

걷기, 자전거타기. 화분가꾸미 등 뇌에 충분한 혈액과 산소 공급하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취미활동으로는 뇌를 이용하는활동이 좋은데요. 독서, 낱말맞추기, 영화 관람과 같이 쉽게 접하면서 꾸준히 할수있는 활동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평소 건강상태를 확인하는게 중요한데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검사는 물론 매년 보건소에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는다면 충분한 예방이 될수 있겠네요.

■ 피해야할 생활습관.

뇌에 치명직인 요인은 술과 담배 그리고 외부충격일 텐데요. 특히 과음은 뇌장애를 일으킬 확률이 아닌 그룹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이기 때문에 한번에 3잔 이하로 소량만 드시는게 좋습니다.

 

흡연자의 치매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1.5배 이상 높은데요. 특히 알츠하이머에 걸릴확률이 3배 이상 높기 때문에 금연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흡연자라 항상 금연을 하려고 노력하는데 잘안되긴 하네요.

 

머리에 충격을 받으면 그만큼 위험도가 높아지는데요. 유명한 권투선수 무하마드 알리가 펀치드렁크에 의한 퍼킨슨 치매로 투병한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죠.

■ 지역전문시설 조회방법.

중앙치매센터홈페이지 상단 정보탭을 선택 후 치매시설정보로 들어가서 거주하시거나 이용하기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광역치매센터, 안심센터, 요양병원 등 각종 시설을 간단하게 조회하실 수 있어요.

 

전화번호와 지도 및 주소와 시설사이트 등도 상세보기를 통해 쉽게 알아보실 수 있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