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피곤하고 기운없는 증상 3가지 신체 원인과 회복에 좋은 음식.

by 즐거운소식 2022. 5. 19.

[목차]

1. 피곤하고 기운 없는 증상 3가지 원인

2. 심신과부하와 활동능력 저하

3. 간기능 이상과 간에 좋은 음식

4. 신장 이상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5.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피로와 번아웃 증후군

1. 피곤하고 기운 없는 증상 3가지 원인

평소 잠도 잘자고 식사도 잘 챙겨 먹는데 이상하리 만치 피곤하고 기운이 없는 증상을 한 번씩 경험하게 되는데요. 단거 먹으면 좀 좋아졌다가 이내 다시 몸이 스르르르 녹아내리고 침대에서 나오지를 못하죠.

 

이렇게 갑자기 피곤하고 기운없는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참으로 다양한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심신과부하와 간과 신장이상 그리고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고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심신과부하와 활동능력 저하

심신과부하로 인한 활동능력 저하는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과로로 인해 몸에 피로와 젖산이 축적되어 나타나는데요. 처음엔 무리한 운동으로 근육이 아프기 때문에 오히려 피로나 기운 없음 보다는 통증을 느끼게 되죠.

 

하지만 통증이 사라진 후에는 피곤하고 무기력 하는 등의 활동능력 저하 상태가 됩니다. 이런 경우는 회복도 빠르고 방법도 간단한데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서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나 목욕 등을 즐기면서 잠을 푹 잘 자면 낮죠. 특히 잠이 중요한데요. 심신과부하 상태에서는 수면장애로 인해 푹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약간 어두우면서 차분하게 세팅해주는 게 좋습니다.

3. 간기능 이상과 간에 좋은 음식

사실 단순 피로는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도 빠르게 회복이 가능하지만 간기능 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피로감과 기운 없는 증상은 좀 더 신경을 써줘야 하는데요. 간이 안 좋아지는 이유로는 가장 대표적으로 과음과 약이 있습니다. 너무 독한 약을 복용하거나 잘못 섭취한 보양식으로 간 기능에 이상이 오기 쉽죠.

 

간은 우리몸안에 해로운 물질을 대사하고 해독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장기로 간에 이상이 생기면 몸안의 독소가 해독이 잘 되지 않아 쉽게 피곤하고 의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눈이 피로하거나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나기도 하죠.

간은 이상이 생겨도 쉽게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해주는 게 중요한데요.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콩나물, 황태, 쑥, 녹두 등 비타민과 아미노산,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음식이 있는데요.

 

한잔하고 나서 다음날 아침 콩나물국이나 황태국 한 그릇이 강하게 생각나는 이유도 이렇게 우리 몸에서 그 음식을 원하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비트, 양파 등도 간에 좋은 음식이며 쉽게 구할 수 있어 섭취하기에도 좋죠.

4. 신장 기능 이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은 몸안의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와 같이 체내 향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간과 같이 몸안의 노폐물을 처리하는 기능을 하는 만큼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쉽게 피로하고 또 기운이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몸에 붓기를 일으키기도 하죠.

 

신장 기능 이상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로와 기운없음 외에 붓기, 근육경련, 피부가려움,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특히 염증을 동반할 경우 체온이 높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수박, 아스파라거스, 밤, 팥, 딸기, 양파, 블루베리 등 항산화 효과와 칼륨, 사포닌, 비타민이 풍부하고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음식이 좋은데요.

 

신장에 무리가 있는 경우 특히 음식 섭취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저희 아버지가 신부전증으로 정말 오랜 기간 투석생활을 하셨기 때문에 제가 신장에 좀 민감하죠. 신장에 해로운 음식으로는 소금과 붉은 고기,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이 좋지 않으며, 술과 유제품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5. 원인 불명 만성피로와 번아웃 증후군

이 이에도 피곤하고 기운없는 증상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원인을 안다면 쉽게 대처가 가능하지만 만성피로 증후군이나 번아웃 증후군처럼 원인도 잘 모르고 치료법도 딱히 없는 경우가 참 힘들죠. 증상이 호전도 잘 안되고요.

 

만성피로증후군이 나타나는 경우는 바이러스에 감염 후 회복되는 과정에서 빠르게 정상치로 올라오지 못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있는데요. 만성피로증후군이나 번아웃 증후군 모두 신체적인 문제보다는 정신적인 피로로 인해 육체가 말을 듣지 않는 것으로 스트레스의 원안을 제거하거나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을 한다던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등에 집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도 안되면 약물 치료도 병행하는 게 좋겠죠.

만성피로에는 비타민과 항산화물질이 많은 음식이 좋은데요. 브로콜리, 대추차, 노른자, 주꾸미, 방울토마토 등이 몸의 기운을 돋워 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해 만성피로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자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정말 너무너무 열심히 하고 나서 지인에게 하얗게 불태웠다라는 말을 종종 하는데요. 이렇게 하얗게 불태운 뒤에 오는 극심한 피로감과 무기력증이 번아웃 증후군입니다. 번아웃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자가진단테스트와 극복하는 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번아웃 뜻과 자가진단테스트 및 극복하는 방법 정리.

■ 번아웃 뜻과 초기증상. 직장인의 약 10%가까이가 번아웃증후군을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사원과 대리급에서 90% 이상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막내라인이다 보니 피로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