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열대야 기준온도와 더울 때 체온을 낮추는 음식

by 즐거운소식 2022. 7. 12.

우리나라도 점차 아열대 기후로 변화하면서 여름철 밤만 되면 고온다습한 열대야로 연일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자니 누진제가 부담스러워 많이 사용도 못하죠. 참고로 우리나라 1인당 가정용 전기 소비량은 OECD 38개국 중 26위입니다.

 

오늘은 열대야 기준온도와 발생원인 그리고 체온을 낮추는 음식과 운동, 제품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열대야 기준온도와 발생 원인

2. 열대야 이겨내기 체온을 낮추는 음식

3. 열대야 숙면을 도와주는 생활습관

4. 잠잘 때 체온을 낮춰주는 제품 종류

1. 열대야 기준온도와 발생 원인

열대야란 당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기준온도의 25를 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예전에는 주로 7월과 8월에 많이 나타난 열대야가 점차 빨라지면서 요즘은 6월에 발생하기도 하죠. 평균 발생일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과거 48년 평균 대비 최근 10년간 연평균 열대야 발생일이 5.7일에서 9일로 3.3일이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열대야가 발생하는 원인은 낮동안 태양의 뜨거운 복사열이 지표면이나 아스팔트, 건물 등에 흡수되어 있다가 해가 떨어지면 다시 대기로 나오게 되는데, 이때 구름이 많거나 습하게 되면 대기가 이 복사열을 다시 흡수하게 되어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열대야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열대야 이겨내기 체온을 낮추는 음식

열대야로 힘든 여름밤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체온을 낮추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게 좋은데요. 얼음이나 물처럼 단기가 차가움을 느끼는 음식이 아닌 몸 전체의 열을 떨어뜨려 주는 음식을 평소 꾸준하게 드시는 게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체온을 낮추는 음식으로는 칡과 칡뿌리, 팥, 오이, 참외, 전복, 돼지고기 등이 있는데요. 팥빙수에 팥이 왜 들어가는지 알겠죠. 오이, 참외 모두 차가운 기운이 강한 음식이며 우리가 주식으로 많이 먹는 돼지고기도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열대야 기간에는 불면증으로 인해 피로감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여름철 과일인 복숭아, 자두, 살구 등은 풍부한 비타민과 피로 해소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더위와 불면증으로 힘드신 분들은 자주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열대야 숙면을 도와주는 생활습관

덥다고 에어컨 바람 앞에만 앉아 있으면 열대야 불면증으로 더욱 고생을 하게 되는데요. 저녁 식사 후 간단한 동네 산책 등의 걷기 운동은 신체를 활성화하고 숙면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잠들기 2시간 전쯤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몸도 식히고 피로도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잠들기 1시간 전부터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잠들기 직전에 운동이나 목욕을 하거나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잠드는데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잠 안 온다고 술을 마시게 되면 오히려 밤사이 자주 깨는 역효과가 있어 술 마사고 잠드는 습관은 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뇌를 각성시키는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나 홍차, 콜라, 초콜릿 등도 피하셔야겠죠.

 

개인적으로 정말 잠이 오지 않으면 잔잔한 음악이나 영화 엔딩 크레디트 영상을 이용하는데요. 장맛비 소리, 파도 소리, 장작 타는 소리, 텐트나 우산에 비 떨어지는 소리 등 주로 백색소음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고요. 그래도 안된다 그럼 영화 엔딩 크레디트 영상을 봅니다. 반복적이고 단순한 화면과 배경음을 듣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꿈나라로 가게 되죠.

4. 잠잘 때 체온을 낮춰주는 제품 종류

여름이 되면 가장 먼저 잠자리 위에 대나무 돗자리를 까시는 분이 많은데요. 대나무의 차가운 성질과 높은 열전도율을 이용한 생활의 지혜지요.

 

이 외에도 잠잘 때 체온을 낮춰주는 제품 종류로는 집에 하나쯤은 구비하고 있는 죽부인과 쿨매트나 쿨베개, 냉감패드 등이 있는데요. 이 것도 처음에는 시원하지만 좀 지나면 결국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피부가 닫는 위치를 자주 변경해 주고 선풍기 등으로 열을 빼줘야 하죠.

 

요즘처럼 날이 더워지면 일사병과 열사병 등 온열질환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일사병과 열사병 예방 및 응급처치 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점과 예방 및 응급처치 치료방법.

여름 피서철 뜨거운 태양볕 아래에서 신나게 놀다가 더위를 먹어 고생한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점과 증상, 예방 및 응급처치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