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차트분석 골든크로스 뜻과 매매시 유의할점,종목 검색하는 방법 정리.

by 즐거운소식 2021. 5. 24.

■ 골든크로스 뜻과 종목검색 방법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골든크로스라는 용어를 많이 들을 수 있는데요. 골든크로스의 뜻은 단기 주가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20일 이평선이 60일 이평선을 상향 돌파할 때 강세장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골든크로스를 HTS에서 검색하는 방법과 차트분석 시 유의해야할 점 몇가지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시장구분과 제외 종목 설정

골든크로스 종목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먼저 홈트레이딩시스템에서 상단에 있는 종목검색을 선택 후 시장구분과 제외종목을 설정해야하는데요.

 

코스피 종목을 원하면 거래소를 코스닥 종목을 원하시면 코스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코스피200 종목에서만 설정하시고 싶은 경우는 검색에서 코스피200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이후 제외종목을 설정해야하는데 일반적으로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걸 그대로 사용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원하는 항목의 체크를 삭제해 설정하시면 됩니다.

■ 장단기 이평선 돌파 설정

이제 가장 중요한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검색식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좌측 차트분석 폴더 하단에 있는 가격 이동평균(라인2개)를 선택 후 단기에는 20일 장기에는 60일 설정 후 단기 이평이 장기 이평을 상향 돌파하도록 선택만 해주면 간단하게 골든크로스 종목을 검색하실 수 있어요.

 

아래는 검색 결과인데요. 저의 경우 단기 추세가 하락인 종목을 걸러내기 위해 추가로 10일 이평선이 2회이상 상승추세인 조건을 추가해서 사용합니다.

■ 골든크로스 차트분석 유의사항 #1

20일 평균이동선이 60일 선을 돌파하는데는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요. 위 차트 처럼 단기간 급등을 해도 20일선이 장기 이평선을 돌파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종목에 호재가 발생해서 오르는 경우도 있지만 시스템 전략매매를 교란하기 위한 작전주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단기 급등에 의한 골든크로스는 매매전 종목에 대해 충분히 조사를 하셔야 합니다.

 

이런 유형은 주식 가격이 싼 종목에서 많이 나타나며 우량주의 경우는 주식수와 가격이 높기 때문에 잘나타나지 않죠.

■ 골든크로스 차트분석 유의사항 #2

장기 이평선이 마중나오는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돌파하는 경우 중 20일선은 횡보하는데 60일이 마중나와 돌파 당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전체 큰 틀에서 하락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차트 주기를 주단위나 월단위로 변경하셔서 전체적인 흐름을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하락세가 보이기 때문에 회피하기가 쉽죠.

 

■ 요약하며

골든크로스를 비롯해서 주식차트를 이용하는 다양한 지표는 결국 과거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추세를 보여주는 것으로 참고용으로 이용해야지 차트만을 맹신해서는 안되는데요. 특히 가격이 낮고 주가가 급등락하는 종목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종목 투자하기에 앞서 그 종목에 대해 충분히 스터디해서 성장성과 이슈성 등을 두루 환인하신 후 거래를 하셔야 주가가 흔들려도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표와 분석기법 등을 공부하셔서 성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