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진원생명과학 주가 주요 지표와 최근 소식 정리.

by 즐거운소식 2021. 5. 19.

■ mRNA백신 수혜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은 의약품 개발과 핵산기반 바이오신약 개발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유전자 치료제의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 디옥시리보핵산을 위탁생산하고 있어 mRNA의 수혜주로 시장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백신이나 치료제 위탁생산(CMO)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급성장인 가운데 mRNA 백신 관련주로 최근 상승세인 진원생명과학의 분기간 주가 추세와 투자자별 매매동향, 공매도 비중과 주요 지표 및 최근 소식 정리한 내용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진원생명과학 주가 추세와 수익률

진원생명과학의 분기간 주가추세와 상대 수익률입니다. 최근 코스피 시장과 의약품 종목이 횡보를 보이는 가운데 좋은 주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상대 수익률에서도 코스피대비  45% 동종업종 대비 50%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공매도 비중과 대차잔고 추세

진원생명과학의 경우 공매도 비중도 낮은 편인데요. 한참 주가가 빠지던 3월까지는 0.5% 정도였으나 이후 비중이 급격하게 줄었으며 주가도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대차잔고도 빠르게 줄면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모습인데요. 시장에서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한다고 판단하는 모습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면 공매도량도 커지고 대차잔고도 늘어나는데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네요.

■ 주요 지표 추세 분석

주요지표들의 변화 추세입니다. 하락세를 보이던 BPR과 BPS가 빠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EPS가 조금씩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주당순이익인 EPS는 기업의 단기순이익을 발행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입니다.

■ 투자자별 순매매 동향과 지분율

분기간 투자자별 순매매 동향과 지분율 변화입니다. 높은 지분율 유지하던 외국인 지분율이 4월 들어 빠르게 하락하는 모습이며 반면 기관은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투자 동향에서는 개인과 외국인이 정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상승 초반에는 개인이 붙으면서 주가가 빠르게 생승했고 최근에는 다시 개인이 빠지고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매량이 증가하는게 눈에 띄네요.

■ 진원생명과학 재무 및 실적 현황

재무 및 기업 실적 현황입니다. 타인자본비율이 빠르게 하락하면서 자기자본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차입금 의존도도 빠르게 하락하는 등 재무적으로 점차 탄탄해 지는 모습입니다.

 

반면 실적면에서는 아쉬움이 있는데요. 매출에서는 전년대비 큰하락은 없었지만 영업이익과 단기순이익에서 동기대비 큰폭의 하락은 아쉬움이 있네요.

■ 진원생명과학 최근 주요 소식

진원생명과학의 가장 주요한 소식은 아무래도 mRNA의 원료인 플라스미드 DNA일텐데요. 모더나와 화이자 mRNA백신으로 인해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하면서 필수 원자재의 공급 부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자회사 VGXI를 통해 플라스미드 DNA를 위탁생산하는 cGMP급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진원생명과학이 수혜주로 각광받고 있으며 대규모 신공장 건설도 진행중입니다. 2분기 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제 캐파부족으로 상당수의 주문 요청을 소화하지 못하고 있으며 신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5천억 이상의 매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백신 개발도 진행중인데요. 이미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며 국책과제 우선협상자로도 선정되있어 향후 주가가 전망도 긍정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