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피해야할 음식과 생활습관.

by 즐거운소식 2021. 6. 28.

■ 저혈압 수치와 증상.

저혈압은 우리들 주변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인데요. 겉으로 봐서는 크게 이상한 점이 없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죠.

 

저혈압이란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낮아 몸안에 혈액이 충분히 순환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하는데요. 혈압 측정시90/60mmHg 이하가 나오면 저혈압으로 봅니다. 참고로 정상은 120/80mmHg죠.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럽거나 기운이 없고 쉽게 피곤하면서 두통이나 빈혈기가 있는 경우가 있으며 심한 경우 실신을 일으키기도 하죠. 이때 몸에 열이 많이 나거나 체중이 크게 감소하면 갑상성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함께 피해야할 음식과 생활습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저혈압 발생 원인.

저혈압의 경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생 원인으로는 심장기능 약화, 신경계 질환, 약물치료로 인한 혈압하락, 출혈이나 체액 감소 등이 있으며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갑자기 일어날때 혈압이 떨어지며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는 만성질환이나 치료제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죠.

■ 저혈압에 피해야할 음식.

저혈압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 보다도 피해야할 음식을 먼저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기름진 음식이나 칼륨이 많은 음식은 혈액흐름을 방해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기름진 육류(돼지고기,소고기), 토마토, 가지, 메밀, 율무, 다시마 등이 있으며 같은 육류라도 단백질이 많은 부위는 꾸준히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염분도 필요한데요. 다이어트 한다고 나트륨을 큰폭으로 줄이시면 혈압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에는 혈류와 혈압을 개선해주는 단백질과 나트륨, 비타민C 등이 함유된 음식들이 좋은데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다크초콜렛, 코코넛, 치즈, 견과류, 달걀, 살코기, 과일류, 우유, 두부,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늘, 고추, 양파, 황기, 인삼차 등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압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두 쉽게 구할수 있고 냉장고에 있을 법한 음식들이니 잘챙겨드시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실거에요.

■ 지켜야할 생활습관.

저혈압은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관리에 소홀히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순간적인 어지러움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을 통해 관리를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저혈압 증상은 주로 갑자기 일어날때 많이 발생하는데요. 기립시 가급적 조심스럽게 일어나시는게 좋으며 먹어야할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의 밸런스를 잘조절해 충분한 영양분을 규칙적으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반신욕과 걷기, 스쿼드 운동 등을 꾸준히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너무 짜게 먹거나 7시간 이하의 짧은 수면시간 그리고 흡연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