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근육통 빨리 푸는법 집에서 간단하게 해봐요.

by 곰곰이 즐거운소식 2021. 6. 17.

■ 근육통의 정의와 종류.

근육통이란 근육 부위에 발생하는 염증이나 질병, 피로물질 등의 축적으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하는데요. 크게 급성근육통과 지연성 근육통으로 분류됩니다.

 

급성근육통은 평소 활동량보다 급격하게 근육을 사용함으로 인해 속된말로 근육이 놀라서 발생하는 근육통으로 2~3일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게 특징입니다. 다만 이때 무리를 하면 근육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무리하시면 안되요.

 

지연성근육통은 운동의 강도를 높이는 과정에서 근섬유의 손상이 발생하여 일으키는 통증으로 우리가 알배겼다라는 표현으로 많이 표현하는 근육통입니다. 강도를 조금 조절하고 충분한 휴식을 병행하면 1주일안에는 완화되지요.

 

이외에도 섬유근육통과 피부근염 등이 있으며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으로 전신의 근골격에 통증과 피로감을 일으키는 질병이며, 피부근염은 피부와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특히 관절부위 염증이 특징인데요. 이건 매우 위험한 근육통에 속한 것으로 증상 발생시 빨리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근육통 발생 원인.

이런 근육통의 발생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평소대비 과도한 근육사용으로 인한 피로축적인데요. 운동이나 사고로 인한 부상 후유증과 경직된 자세, 체내의 수분부족과 약물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근육통은 3~4일 안에는 모두 좋아지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오래가고 통증도 강하게 오는 경우가 많죠. 이제 근육통 빨리 푸는법으로 근육통에 좋은 음식과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근육통에 좋은 음식.

근육통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중요한데요.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근육내에 쌓인 피로물질이 물과함께 체외로 빠져나와 통증을 완화시키고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연어, 참치, 고등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과 일반적으로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것을 알려진 생강, 양파, 울금 등도 함께 섭취하면 근육통에 좋은 음식들 입니다. 비타민A, 비타민C, 아연 등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시는게 중요하죠.

■ 근육통에 좋은 활동.

근육통을 빨리 푸는 방법으로는 찜질과 반신욕, 스트레칭과 저강도 운동, 휴식과 수면 등이 있는데요. 무리한 운동후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통증에는 냉찜질후 온찜질하는게 좋으며 일반적인 근육통에는 온찜질로 근육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게 근육피로를 빨리푸는데 좋습니다.

 

스트레칭과 저강도 운동도 근육통을 빨리푸는데 아주 효과적인데요. 운동 전후 5분정도 통증부위를 가겹게 늘려주고 걷기나 가벼운 몸풀기 등의 저강도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는게 좋습니다. 또 근육통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주면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통은 근육에 쌓인 젖산 등의 피로물질이 쌓인 결과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동반되어야 빨리 완화되니 마사지 및 휴식과 영양공급,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시면 빨리 푸실수 있을거에요.

■ 근육파열 치료법.

근육통에서 무리를 하면 근육파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건 본인이 딱 압니다. 그 부위에 힘이 안들어가고 힘주면 뭐가 끊어진 듯한 느낌이나죠.

 

이럴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게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소염제와 함께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방식을 활용하며 더 심한경우 부목으로 부상부위를 고정하거나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도 좋지만 내몸의 상태를 잘 파악해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하신다면 부상도 방지하고 건강도 지키실 수 있을거에요.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