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AI관련 대장주 주가상승률 정리.

by 즐거운소식 2020. 12. 29.

■ 한국판뉴딜과 AI인공지능 산업

스타워즈의 R2를 보면서 말은하지 못하지만 주인 말을 잘따르며 암호도 풀고 컴퓨터 해킹도하는 로봇의 모습을 보며 상상력이 기발하다, 저런게 나오겠냐고 웃어 넘긴 기억이 있는데요.

 

알파고를 통해 보여진 AI인공지능의 발전속도와 가능성은, 이후 산업 분야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한국의 한국판 디지털 뉴딜은 물론 전세계적인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애플의 아이폰에서 알수 있듯이 처음 시장에 나오기가 어렵지, 일단 나오고 돈이되면 엄청난 속도로 시장이 형성되고 발전되는게 최근 산업구조의 특징이지요.

■ AI관련 대장주 주가 상승률

AI관련주의 시가총액 대장주들의 주가 상승률입니다. 규모에서 비교가 되지않는 엘지전자,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은 제외한 시가총액순위이며 각 종목별 주가 상승률과 ROE를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인공지능 노로모픽칩으로 유명한 네패스가 8천억원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1년간 주가 상승률도 44%로 나쁘지 않은 모습입니다. 얼굴인식, 이상상황분석등의 인공지능 솔류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알체라는 최근 신규상장되었지만 투자자들의 뜨거운 열기에 단기간 100%이상 급등하였습니다.

 

반면 솔트룩스, 바이브컴퍼니, 가온미디어, 에이디칩스, 인포마크는 호황장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하락한 모습입니다.

■ AI관련 대장주 기업 실적

AI관련주 중 주가 상승률이 가장 높은 5개 종목의 지난 1년간 매출과 영업이익 실적 흐름입니다. 알체라는 신규상장된 종목이라 실적분석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AI인공지능 산업분야 자체가 새로운 미래먹거리다 보니 아직까지 기업들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네패스의 매출이 900억 가까이 되며 그나마 큰축에 속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이 지속 감소하고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대부분 종목이 아직까지는 큰 성장성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한국전자인증만이 영업이익에서 지속적인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만큼 한번 시장이 불붙기 시작하면 빠르게 성장할 산업분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