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의 대표적인 5가지 원인과 좋은 음식.

by 즐거운소식 2022. 6. 13.

21세기 들어 TV, 스마트폰, 컴퓨터 등 각종 정보매체로 인해 우리 눈이 24시간 강한 영상에 노출되면서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오늘은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의 대표적인 원인 5가지와 병명에 대해서 알아보고 추가로 눈이 침침하고 피곤할 때 증상을 완화해 주는 좋은 방법과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과 눈의 피로

2. 백내장 초기 증상과 눈 노화방지법

3. 당뇨합병증이 불러오는 눈 이상 증상

4. 간 기능 저하로 인한 눈 충혈과 피곤함

5. 뇌압 이상에 다른 시력저하와 두통

6. 눈의 피로 빨리 푸는 방법과 좋은 음식

1.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과 눈의 피로

요즘 잠자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다가 나도 모르게 스스르 잠드시는 분들 많죠. 깜빡 잠들었다가 손에서 스마트폰이 툭 떨어지는 소리에 깨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잠들기 전에 방안의 조명을 꺼둔 상태에서 작은 LED스크린에서 뿜어 나오는 빛은 거리가 짧고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가 빨리 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5초에 한번 눈을 깜빡이는데 스마트폰을 집중해서 보게 되면 10초 이상 눈을 뜨게 되어 각막의 눈물이 마르면서 안구건조증이 오게 되죠.

 

이로 인해 눈이 침침해지고 침침하니깐 나도 모르게 자꾸 눈을 비비게 되면서 각막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눈을 자주 비비게 되면 세균에 의한 감염은 물로 각막이 얇아지면서 형태가 변하는 원추각막이 발생할 수 있으니 눈이 피로하면 인공누액을 사용하시거나 잠시 눈을 감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뇌가 강한 자극에 각성하면서 불면증을 불러오기 쉽고 또 수면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다음날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이 발생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죠.

 

잠들기 전엔 스마트폰보다는 책을 읽는 게 눈이나 뇌 건강에 더 좋은데요. 그래도 스마트폰이 손에 없으면 못 자겠다는 분들은 차라리 빗소리, 파도소리 등 백색소음을 재생해서 들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장맛비 소리가 효과가 좋은 것 같아요.

2. 백내장 초기 증상과 눈 노화 방지법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수정체가 혼탁하게 변화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수정체 혼탁해지면서 빛이 번져 보이거나 희미하게 보이게 되면서 그로 인해 눈에 집중을 하다 보니 눈이 빨리 침침하고 피곤해집니다.

 

백내장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는 시야가 뿌옇거나 사물이 겹쳐 보이고 눈이 침침하면서 빛이 번지거나 퍼져 보이게 됩니다. 안구건조증도 비슷한 증상이기는 하지만 안구건조증은 잠시 눈을 감았다 뜨거나 인공누액을 사용하면 금방 회복되는 것과 달리 백내장은 수정체 자체가 문제이기 때문에 돌아오지 않죠.

 

간혹 백내장과 녹내장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녹내장도 시력감소나 침침한 증상이 보이지만 이보다도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두통, 구토, 잦은 충혈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보이면 빨리 정밀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녹내장을 오랜 기간 방치하면 시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눈의 노화로 인한 것으로 눈의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눈을 1분 정도 감고 있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이로 인해 눈의 피로도 풀어주고 각막이 건조해져서 손상을 입는 것도 방지할 수 있죠. 그냥 감고 있으면 심심하니깐 눈 주변을 지압해주거나 안구운동을 함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3. 당뇨 합병증이 불러오는 눈 이상 증상

당뇨에 걸리면 인슐린으로 인한 관리의 어려움도 있지만 그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데요. 당뇨병에 오랜 기간 노출되신 분들은 당뇨망막병증이라는 합병증이 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당뇨망막병증으로 인한 시력저하나 이상 증상을 크게 느끼지는 못하는데요.

 

문제는 망막 중앙 부분인 황반에 이상이 발생하면 급격한 시력 저하나 시야 외곡 등 눈의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서 눈이 빨리 침침해지고 또 피로감도 크게 오죠.

 

하지만 당뇨 합병증인 당뇨망막병증은 음식물 조절과 병원 치료 등으로 잘 관리하면 호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혹시 당뇨가 있으신 분들 중에 갑자기 눈이 흐릿하고 침침하다면 빨리 병원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4. 간 기능 저하로 인한 눈 충혈과 피곤함

우리가 간에 이상이 생기면 피로감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몸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처리해야 하는 간이 제구실을 못하기 때문이죠. 근데 간 기능이 정하되면 눈 충혈, 사물이 흐릿하거나 잘 보이지 않는 등 눈에도 이상 증상이 발생합니다.

 

간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과음과 간염 그리고 비만이 있는데요. 알코올과 B형 간염, 지방 축적에 의한 지방간 등이 간에 이상을 일으키고 그로 인해 눈이 침침하면서 피곤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죠.

 

간은 평소 조금만 관리해도 쉽게 호전되는 아주 강한 장기인데요. 음주를 줄이고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신다면 쉽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간수치를 측정해서 현상태를 확인해 보시고 약물치료를 병행하신다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5. 뇌압 이상에 다른 시력저하와 두통

두개내 고혈압은 과체중인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뇌압 이상 증상인데요. 남성보다는 여성이 발병률이 높고 특히 과체중인 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뇌압의 이상적인 증가는 두통, 시력저하, 이명, 어지럼증 등을 유발하는데요. 앞서 녹내장이 안압의 이상으로 두통과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것도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두개내 고혈압의 경우 85%가 여성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체중의 여성분이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빨리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특발성 두개내 고혈압의 경우 체중관리가 중요하며 다행히도 현재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돼 임상실험이 거의 마무리되어 간다고 하네요.

6. 눈의 피로 빨리 푸는 방법과 좋은 음식

지금까지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의 대표적인 원인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대부분이 1번 스마트폰 사용 때문일 겁니다. 스마트폰은 PC나 노트북에 비해 화면이 작고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더욱 가중시키는데요. 마지막으로 눈의 피로를 빨리 푸는 몇 가지 방법과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눈의 피로를 빨리 푸는 방법은 머니머니 해도 눈을 자주 감아주는 건데요. 하루 5회 이상 1분씩 약간 어두운 곳에서 감아주면 눈의 피로도 풀고 눈물도 보충되어 눈의 회복이 빨라지죠. 이때 눈 주변이나 관자놀이를 가볍게 지압해 주거나 양손을 비벼 손바닥을 따뜻하게 해서 눈에 대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좋은 음식으로는 차로 많이 드시는 결명자와 당근, 치즈, 블루베리, 연어 등이 좋으며 커피, 담배, 설탕, 콜라 등 단 음식은 시신경에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피곤하고 기운없는 증상 3가지 신체 원인과 회복에 좋은 음식.

[목차] 1. 피곤하고 기운 없는 증상 3가지 원인 2. 심신과부하와 활동능력 저하 3. 간기능 이상과 간에 좋은 음식 4. 신장 이상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5.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피로와 번아웃 증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