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주식공부- 주식 용어모음 정리(동시호가,공매도,PER,IPO 등)

by 즐거운소식 2020. 12. 18.

■ 초보용 주식 기본 용어모음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생전 처음보는 용어들로 인해 머리가 복잡해지는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옆에서 어떤 종목을 사서 돈을 벌었다더라, 동시호가 때 들어갔는데 상한가를 받았다는 등 뭔지는 모르겠는데 암튼 벌었다고는 하는것 같은데 여기에 끼지를 못해 답답할때가 한번쯤은 있었을 거에요.

 

오늘은 주식을 완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코스피지수부터 거래용어, PER같은 주요 지표와 유상증자, 감자 등 주식용어를 정리해서 공유드리니 참고하세요.

■ 기본 시장의 개념과 매매용어

주식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듣게되는 코스피, 코스닥, 코스피200, 지수, 동시호가, 시가와 종가, 상한가, 하한가 및 가슴아픈 손절까지 주식 용어를 정리한 리스트에요.

 

동시호가의 개념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주식시장은 일반적으로 실시간 거래이지만 개장과 폐장 직전 일정 기간동안은 매도와 매수 주문을 한번에 받아두었다가 동시에 반영하여 시가와 종가를 결정하게 되는 겁니다.

 

나머지는 그렇게 어려운게 없는것 같네요. 공매도 개념이 조금 어려울수 있지만 초보분이 하실일이 없으니 패스요.

■ 주요 지표와 기타 참고 용어

주식을 사기전 기업분석을 어느정도는 먼저 하셔야 하는데요. 주료 많이 참고하는게 PER, EPS 등 주당 순이익 관련 지표입니다. 이 종목의 주가가 저평가냐 과평가냐 보실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낮을수록 수익률이 좋지만 반대로 높은 종목이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는 경우가 많아 절대적 지표는 아닙니다.

 

그 외 많이 보는 주요공시, 유상증자, 무상증자, 감자, 액면분할, 펀드 파생상품인 ETF 등의 용어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꼭 기억하시는게 좋습니다.

 

주식은 첫거래가 매우 중요합니다. 추천을 받으셨든, 종목을 분석해서 매수하셨든 처음 시작은 안전하고 무리하지 않는선에서 배운다는 기분으로 시작하시면 의외로 게임처럼 재미있고 추가로 짭짤한 수익도 얻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