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골판지 관련주 실적과 주가상승률 순위.

by 즐거운소식 2020. 12. 24.

■ 골판지 대란에 박스 공급 차질

최근 골판지의 원료로 사용되는 폐지수입이 어려워진데다 모바일과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면서 택배용 박스 소비까지 급증하면서 포장용 박스를 만드는 골판지 대란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거기에 일부 골판지 제조사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시장공급이 더욱 빡빡한 상황입니다.

 

골판지에 대한 시장의 수요급증과 공급부족이 발생하며 골판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골판지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골판지 관련주들의 지난 1년간 주가 상승률과 ROE,  매출과 영업이익 등 실적 현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골판지 관련주 주가상승률 순위

골판지 관련주의 지난 1년간 주가 상승률 순위와 시가총액, ROE(자기자본수익률) 리스트 입니다. 골판지 상자용 라이너원지를 생산하는 영풍제지가 1년간 103%나 급등하며 상승률 1위를 기록한 가운데, 골판지 원지와 원단을 생산하는 대림제지, 태림포장, 대영포장 등이 50% 이상의 상승률을 보여주며 그 뒤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골판지 관련주 들의 ROE는 대체적으로 5%이상은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대양제지, 신대양제지, 아세아제지는 10% 이상으로 나쁘지 않은 실적 흐름입니다. 대림제지 1.6%는 주가 상승률에 비해 많이 아쉬운 수치내요.

 

ROE는 자기자본수익률로 총자산에서 부채가 빠진 수익률이기 때문에 꼭 총자산에서 부채비율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 골판지 관련주 실적 동향

골판지 관련주 주가 상승률이 가장 높은 영풍제지, 대림제지, 태림포장, 대영포장의 분기별 매출과 영업이익 증감현황입니다.  매출가 영업이익이 급감했다가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는 대림제지의 경우 지난 4분기 적자에서 빠르게 흑자로 돌아선 후 안정정익 매출과 영업이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풍제지, 태림포장, 대영포장도 1, 2분기 매출의 하락세를 보이다 3분기 이후 반등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측면에서도 그렇게 큰 상승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골판지를 만드는 원자재의 가격이 급증한데다 수급 문제도 있어 이에 따른 수익률 악화로 판단됩니다. 골판지 시장가의 상승과 함께 원재료 수급이 원할하게 진행된다면 수익성 또한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보이네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