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현대자동차 주식시세 분기별 상승률과 주가 추세 분석.

by 즐거운소식 2021. 3. 19.

■ 전기차로 무장한 현대자동차

대표적인 자동차 대장주인 현대자동차는 일반 내연기관을 기본으로 수소차와 전기차, 하이브리드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자랑하는데요. 최근 저공해자동차 산업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분위기 속에 전기차 라인업을 속속 발표하면서 전기차 시장에서의 주도권 싸움을 벌일 준비를 마쳤습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 주식시세를 분기별로 나누어서 상승률의 경향을 알아보고 최근 주가 추세와 투자자별 매수동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기업의 경우 특정 주기로 신제품을 내놓거나 투자 발표를 하는 경향이 있어 분기별로 보면 도움이 됩니다. 

■ 현대차 5년간 분기별 주가 추세

현대자동차의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분기별 주가 상승률 비교한 리스트입니다. 분기별 주가의 흐름을 보았을 때 대체적으로 2분기와 4분기는 좋은 모습인데요. 현대자동차의 경우 보통 3월과 11월 쯤에 신차발표를하는데 이에 따른 실적 향상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분기별 평균 상승률로 비교해보면 1분기 -3.6%, 2분기 1.4%, 3분기 14.7%, 4분기 -0.8%로 3분기가 가장 높지만 이는 작년 주가 급등으로 인해 분기 평균이 올라간 영향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반기별 및 연간 주가 상승률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상반기 주가 평균 상승률이 -2.8%인데 비해 하반기의 평균 상승률은 16.1%로 상반기 대비 하반기의 주가 상승률이 좋아보이지만 작년 하반기 94.9% 급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이며 연간 상승률로 봤을때도 편차가 심한편입니다.

 

강한 호재가 있을 경우데는 주가 수익률이 크지만 평균적으로 봤을때는 그냥 무난한 정도내요. 최근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의 수혜기대감과 수소차관련주로의 호재가 반영된 부분이 전체 주가를 끌어 올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 현대자동차 주가 추세 분석

현대자동차 주식시세는 작년 2분기 이후 하반기까지 빠른 속도로 급상승했는데요. 연초 과매수구간에 진입하면서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빠진 부분도 영향이 큰데요. 단기기준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며 장기기준선을 하방돌파하는 모습이며 주가 하락구간 거래량의 증가로 OBV도 나빠지는 추세입니다.

 

좀전 분석한 분기별 상승률과 비교해 봐도 1분기는 좋지않는 흐름이네요. 하지만 서서히 주가가 안정되어 가는 모습이며 수급도 좋은 편입니다. 공직자 부동산투기 이슈 때문에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관련 소식이 없는 것도 주가가 하락에 한목한 것으로 보입니다.

■ 투자자별 순매수량과 주가 흐름

현대자동차 최근 투자자별 순매매량 추세를 보면 개인의 누적순매매량이 큰폭의 상승을 보이는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빠지는 모습인데요. 특히 올해 들어 기관의 빠르게 빠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꾸준한 개인의 매수세 속에 외국인 투자자들이 다시 돌아오는 모습은 긍정적입니다. 기간은 더 빠르게 빠지네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의 수혜속에서 전기차와 수소차의 성장과 함께 외국인과 기관이 돌아오면서 다시금 강세를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