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주린이 뜻과 초보투자자 멘탈관리하며 투자하는 방법.

by 곰곰이 즐거운소식 2021. 5. 1.

■ 주린이 뜻과 멘탈관리방법

최근 주식시장이 호황장을 이루면서 주식을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뉴스나 방송에서 주린이라는 표현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주린이 뜻은 주식과 어린이를 합친 신조어로 주식초보자를 말하는 새로운 표현이죠. 이런 주린이는 상승장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는데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급격하게 멘탈이 흔들리며 근거 없는 존버나 투매를 하기 쉬운데요. 이럴때 일수록 더욱 멘탈을 잡고 투자해야 큰 손실을 피할 수 있어요.

■ 최소 3일은 상승할 종목 선택

주식 초보자에게 처음으로 거래하는 종목만큼 중요한 건 없는데요. 사자마자 상승한다면 그래도 괜찮은데 하락하게 되면 급격하게 멘탈이 흔들리게 됩니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단기 이슈에도 크게 흔들리면서 괜히 안하던걸 해서 망했다느니 다시는 안한다면 손절해 버리는 경우도 허다하죠.

 

그래서 첫 종목은 좋은 호재가 있어서 최소 3일 정도는 상승할 안전한 종목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다 하락하면 욕심부리지 말고 조금만 맛을 보고 빠지면 되니깐 하락에 대한 충격을 덜 받을 수 있죠.

■ 급격한 종목은 피하는게 상책

주가가 낮고 거래량이 적은 종목의 경우 몇 명만 사고 팔아도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락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런 종목을 주린이 분들이 투자하게 되면 정말 다른일은 전혀 못하게 됩니다.

 

분단위로 주가가 출렁출렁하니 정신이 하나도 없고 멘탈이 나갈려고 하죠. 이런 종목은 최대한 피하시고 초반에는 거래량도 많고 내가 잘 알고 있는 우량주 종목을 선택하시는게 꾸준히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되죠.

■ 때로는 단위를 크게 늘리면서 보자

위 차트는 동일한 종목을 일단위와 주간단위로 비교한 그래프인데요. 주가를 하루단위로 보다보면 종목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고 하루하루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어 멘탈관리가 어렵습니다.

 

이럴때 단위를 주간 혹은 월단위로 키워서 보게 되면 주가가 가는 큰 방향을 알게되고 다시 돌아와서 보면 훨씬 심적으로 안정감을 가질수 있고 냉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죠. 참고로 저는 종목을 볼때 년단위를 먼저 보고 꾸준히 상승한 종목 위주로 매수를 합니다.

■ 올라도 팔고 내려도 산다

주식투자의 재미난 점은 아무리 급락해도 사는 사람이 있고 아무리 급등해도 파는 사람이 있다는 점인데요. 그 종목을 매수하는 마지막 사람만 되지 않는다면 주가는 계속해서 오르내리니깐요 너무 조급한 마음보다는 전체적인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단기 등락의 이유를 차분하게 파악하신다면 재미나고 실속있는 경험이 되실거에요.

 

지금까지 간단하게 주린이분들을 위한 멘탈관리하면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았는데요. 아래에 주식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를 간단하게 정리한 자료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주식공부- 주식 용어모음 정리(동시호가,공매도,PER,IPO 등)

■ 초보용 주식 기본 용어모음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생전 처음보는 용어들로 인해 머리가 복잡해지는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옆에서 어떤 종목을 사서 돈을 벌었다더라, 동시호가 때 들어갔는

pjy791009.tistory.com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