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처음 주식하는 방법과 주의해야할 점 5가지.

by 즐거운소식 2021. 5. 14.

■ 처음 주식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

주식계좌 3천만시대가 되면서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만큼 주린이(주식+어린이) 또한 빠르게 증가하면서 처음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의 경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실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처음  주식하는 방법과 첫 투자시 주의해야 할점 5가지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참고로 증권사 수수료와 별개로 주식을 매도할때 마다 세금은 고정으로 빠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증권거래세 0.23%이 수익에 관계없이 매도 할때마다 원천징수되어 나갑니다.

1. 주식계좌개설 방법과 수수료.

이미 주식계좌를 개설하신 분들은 이 부분은 넘기시고 다음부터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시계좌개설은 크게 영업점을 방문하시거나 아니면 스마트폰으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시면 되는데요. 비대면계좌의 경우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어 그만큼 수익면에서 유리한점이 있습니다.

 

영업점은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시면 되며 스마트폰앱을 통해 비대면 주식계좌를 만드실 경우에는 신분증 정도만 있으시면 됩니다. 앱을 설치후 가입 진행을 하게 되면 신분증 사진촬영을 요청하는데 폰으로 촬영후 간단한 정보만 기입하면 됩니다.

 

이렇게 가입했다면 보통 일주일안에 보안카드가 발송되는데요. 이 보안카드를 가지고 증권보안인증서를 받으셔야 그 때부터 거래가 가능하십니다. 계좌는 보통 증권사별 가상계좌가 만들어지니 이체만 하시면 됩니다.

2. 처음 투자는 시장이 좋을때 하자.

일반적으로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은 종목 선택시 추천을 받거나 뉴스에서 좋다고 하는 분야에 많이 투자를 하시는데요. 매수 하자마자 주가가 오르면 상관이 없는데 하락하게 되면 어쩔줄 몰라하면서 추천한 사람을 원망하거나 자기는 주식투자가 적성에 안맞는다며 포기를 해버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처음 투자할때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흐름을 보고 흐름이 좋을때 하시는게 위 그래프처럼 개별 종목이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상승할때 매수해야 하락에 대한 불안감도 적고 처음에 조금 수익을 얻어놔야 하락시에 여유를 가지고 원인을 파악하면서 경험치를 올릴수 있죠.

3. 주요 지표와 우량주를 좋아해라.

이제 주식을 투자하려고 정보창을 보면 당일 막 오르는 종목들이 눈에 보이는데요. 이게 정말 핫해서 오르는 경우도 있지만 묻지마 급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이런 종목의 경우 하루에도 주가 변동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들에게는 어렵고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처음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코스피200내에서도 주가가 높고 변동폭이 적으면서 규칙적인 웨이브를 보이는 종목을 거래하시는게 안전하며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기가 어렵다면 주가의 흐름을 보여주는 스토케스틱 슬로우나 CCI, MACD 등의 지표를 이용하여 과매수, 과매도 타이밍을 보고 판단하시는게 좀더 쉽고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4. 미국증시 상황을 먼저 확인하자.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 6시쯤 마감하는 미국증시는 국내 주식시장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데요. 일반적으로 미국증시가 좋으면 국내증시도 좋을 확률이 높고 반대인 경우도 매우 유사한 상관관계를 보입니다.

 

위 그래프는 미국 다우지수와 코스피지수인데요. 매우 유사한 경향을 보이는걸 알 수 있죠. 매일 아침 일찍 미국증시를 미리 알아본다면 하루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5.  멀리서 보고 뉴스에 휘둘리지 마라.

HTS에서 주식거래를 하실때 차트주기를 분단위부터 년단위까지 다양하게 바꿀수 있는데요. 분단위로 하면 실시간으로 주가가 요동치는걸 볼수 있습니다.

 

매수나 매도 타이밍을 잡기위해서는 이렇께 짧은 주기를 보시는 것도 좋지만 첫 거래시에는 주나 월단위로 설정하셔서 전체 주가의 흐름이 어떤지를 보시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락세인지 횡보인지 상승종목인지를 먼저 보셔서 감을 잡으시고 주기를 짧게 가져가신다면 좀더 큰 그림을 그리실 수 있겠죠.

 

또 뉴스나 경제지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거기에 너무 휘둘리시면 안됩니다. 같은 이슈를 가지고 하루는 우려라고 막 떠들다가 몇일 지나서는 또 문제없다고 하는게 뉴스입니다.

 

전체적인 시장을 보시고 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면 뉴스가 흔들때 오히려 할인된 가격으로 매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요.

 

■ 마무리 하며.

오늘은 간략하게 주시계좌개설방법 부터 첫구매 타이밍과 종목 선정하는 방법, 미국증시 현황 파악과 주가의 큰 흐름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주식은 치열한 심리게임입니다. 거기서 개인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이지만 전체의 흐름과 타이밍을 잘 잡으신다면 재미있고 성공하는 주식투자가 될거에요.

 

제 블로그에 이 외에 다양한 주식관련 자료들이 있으니깐요. 둘러보시면서 많은 정보 알아가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미국 다우존스 산업 증시와 코스피 지수 상관도 알아보기.

■ 미국 증시와 국내주식시장의 연관성 최근 미국 증시 하락과 외국인의 투매의 영향으로 코스피가 급격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미국주식시장의 영향을 많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