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미국 다우존스 산업 증시와 코스피 지수 상관도 알아보기.

by 즐거운소식 2021. 5. 12.

■ 미국 증시와 국내주식시장의 연관성

최근 미국 증시 하락과 외국인의 투매의 영향으로 코스피가 급격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미국주식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다 미국장 종료 후 3시간 후부터 국내 주식시장이 열리기 때문에 주식투자를 하시기 위해서는 항상 미국장을 예의 주시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미국 다우존스 산업 증시와 코스피 지수의 상관도를 알아보고 외국인 순매매지표를 추가하는 방법과 국내 개별종목과 해외종목간의 상관도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미국증시 개장시간은 오전 9시30분 부터 오후 4시까지로 한국시간으로 밤 11시30분에 시작해서 오전 6시면 장이 종료됩니다.(서머타임에는 시차가 1시간 빨라집니다.)

■ 미국 다우존스 지수와 코스피 상관도

미국증시와 한국중시의 상관도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미국 다우존스 산업 증시와 비교해서 연초 코스피 지수가 급등한 기간 동안도 높이의 증감폭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증감하는 모습은 거의 같은 경향을 보이는걸 알수 있습니다. 아래는 참고용으로 나스닥과 코스닥의 상관도도 추가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거의 유사한 지수 움직임을 보이는 만큼 저는 눈뜨면 제일 먼저 미국증시부터 보는 습관이 들어있습니다.

 

※해외증시와의 상관도를 보시는 방법은 전체메뉴검색  글로벌증시 하단에 해외증시탭을 선택 후 해외지수 상관도 분석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크레온 기준)

■ 외국인 순매매 동향과 주식시세

최근 미국의 인플레이션 우려로 증시가 하락하면서 외국인의 투매가 발생했는데요. 예전에 비해 개인투자자들의 투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외국인 투자의 감소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많이 완화되었지만 역시 매도량이 급등하자 증시에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알수 있듯이 외국인 투자 금액이 급감하자 코스피 지수도 맥을 못추고 하락하는 모습이네요.

■ 외국인 순매매 동향 지표추가

외국인 순매매 동향 지표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차트 우상측에 있는 차트설정 선택후 지표명에서 외국인으로 검색한 후 투자자별 순매매지표에서 외국인을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MACD, 스토케스틱 슬로우, 대차잔고 같은 다양한 보조 지표도 쉽게 추가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개별 종목과 해외종목 상관도 분석

지금까지 미국증시와 코스피 지수와의 상관도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추가로 국내 개별 종목과 해외 종목간의 상관도를 알아보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전체매뉴에서 글로벌증시 하단에 있는 해외증시를 선택 후 해외종목 상관도 분석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위에 국내 종목을 넣고 검색하시면 아래에 해외에 있는 동종업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나오는데요. 하나씩 선택해서 상관도를 알아보실 수 있어요.

 

위는 예시로 삼성전자를 기준으로 해외 종목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대만 반도체와는 거의 동일한 움직임을 보이지만 중국 광동생익테크놀로지와는 반대의 경향을 보이는걸 알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이용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