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갱년기증상 30가지와 자가진단 및 완화에 좋은 과일과 생활식습관.

by 곰곰이 즐거운소식 2021. 5. 29.

■ 갱년기란.

갱년기란 내분기와 호르몬 기능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의 정신적 신체적 노화현상을 말하는데요. 주로 45세에서 55세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안면홍조, 불면, 위장병 등의 증상이 함께 수반되어 나타납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정신적으로도 매우 불안한 기간인데요. 중2병도 갱년기 앞에서는 명함도 못내민다고 할정도로 개인에 따라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갱년기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나의 상태를 알아보고 대표적인 증상 30가지와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이나 과일 그리고 생활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 갱년기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

갱년기 자가진단 테스트 10문항 입니다. 집안에 특별한 걱정거리가 없는데 위와 같은 증상을 1개라도 보인다면 우선 의심을 해야하구요.

 

3개 이상이면 갱년기가 온것이 거의 확실하기 때문에 본인 몸부터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신경정신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보시는 것도 좋겠죠.

■ 갱년기 증상 30가지.

여성에게 오는 갱년기 증상은 30가지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만성피로, 탈모, 안면홍조, 가슴두근거림, 수면장애, 건망증, 식욕부진, 근육통, 잔뇨감, 요실금, 발한 및 발열, 불면증, 골다공증, 빈뇨, 노화, 피부가려움증, 방광염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코골이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호르몬 감소로 인해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골다골증과 골절 등은 생활에도 크게 지장을 주기 때문에 별도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갱년기에 좋은 과일로는 많이 알려진 석류가 있는데요.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엘라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특히 좋습니다. 이 외에도 자두, 토마토, 복분자 등이 대표적으로 갱년기 증상완화에 좋은 과일입니다.

 

이 외에도 두유나 두부와 같은 콩음식, 아마씨, 호박씨, 해바리기씨와 같은 건과류, 요거트 등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죠.

■ 식단 및 생활습관 관리.

갱년기에는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이와 함께 식단관리도 중요합니다. 카페인이나 탄산음료는 피하고 우유와 고칼슘 음식 섭취를 늘리고 비타민 등 항산화식품을 꾸준하게 챙겨 드셔야해요. 또한 소금과 설탕 섭취를 줄이시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꾸준하게하면 호름몬 수치에서도 크게 개선이 되는데요. 운동으로 인해 에스트라디올, 세로토닌 등이 증가하게 되면서 좋아지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30분 정도의 런닝이나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과 헬스 등을 병행하시면  수치도 좋아질 뿐만 아니라 꿀잠까지 선물해 줍니다.

■ 갱년기 치료방법.

갱년기가 심하지 않다면 평소 식단과 운동 등으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심할경우 치료를 병행하기도 하는데요. 주로 호르몬 보충요법을 통한 치료가 실시됩니다. 요즘은 한방치료도 많이들 하시죠.

 

특히 골밀도가 현저히 낮아지신 분들은 골다공증이나 골절 등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치료를 병행하는게 좋습니다.

 

■ 마무리 하며.

갱년기가 오면 평소와 다른 행동으로 인해 가족간에 불화가 생길수 있는데요. 이럴땐 빨리 본인의 상태를 가족에게 알려 마음의 준비를 시키는게 좋습니다. 안그러면 그냥 이상한 사람이 되지요. 또한 대표적인 증상을 프린트해서 자녀책상과 식탁 등에 붙여놓고 항상 보게해서 강제로 주입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한번 해보시면 의외로 효과가 있을 거에요.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