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 기간설정 검색하는 방법 2가지.

by 즐거운소식 2021. 6. 1.

■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 검색

주식시장에서 거대 자금을 보유한 큰손들의 매매 동향은 항상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인데요. 외국인,기관,연기금 등이 대표적인 큰손으로 분류되고 있지요.

 

오늘은 한국거래소(krx)와 hts 시스템을 이용해서 기간을 설정해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쉽게 알려드릴게요. 특히 기간을 설정해서 검색하면 최근 연기금의 매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되죠.

■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 검색

한국거래소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주가관련 다양한 정보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hts시스템이 익숙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이 방법이 좀더 쉬울거에요. 먼저 한국거래소(krx) 홈페이지에 접속해 상단에 있는 정보데이터검색 버튼을 클릭해 이동합니다.

 

좌측에 보면 주식항목중 거래실적으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면 투자자별 순매수 상위종목을 쉽게 찾을 수 있으실 거에요.

■ 정보데이터 검색 상세 설정

투자자별 순매수 상위종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시장과 투자자 설정 후 조회기간 조정해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어요.

 

기준은 거래량과 거래대금 두가지로 구분되며 엑셀파일로도 다운로드 가능하니 받으셔서 이용하시면 되요. 같은 방법으로 외국인, 기관, 개인의 순매수 상위종목도 검색이 가능하니 참고요.

■ hts로 연기금 순매수 종목검색

이번에는 hts를 이용해서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시스템은 크레온 기준이며 다른 hts에도 용어만 약간 차이나고 크게 다르지 않아요.

 

먼저 전체검색탭을 선택 후 투자시황 아래 종목기관/외국인 매매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HTS 검색 상세 설정 및 결과

종목기관/외국인 매매창의 여러 탭중에서 투자자별확정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도 한국거래소와 동일하게 시장과 원하는 기간을 설정한 후 연기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순매도와 순매수를 기준으로 구분되어 확인할 수 있어요. 동일한 방법으로 외국인, 기관, 개인의 순매매동향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