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자꾸 졸리는 이유와 확깨는데 좋은 방법 5가지.

by 곰곰이 즐거운소식 2021. 7. 5.

■ 이상하게 자꾸 졸리는 이유는.

6시간에서 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한 다음날에도 이상하게 자꾸 졸음이 오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몸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이상증상으로는 수면무호흡증이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중 반복적으로 호흡을 중단했다가 다시하는 증상인데요. 본인은 못느끼지만 숙면을 방해받아 자꾸 졸리게 되지요.

 

그 외에도 만성피로, 과한 음주로 인한 간이상, 기면증, 수면과다증이 있으며 요즘은 과다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수면주기가 바뀌어서 낮에는 잠이오다가 밤만되면 말똥말똥해지는 것도 주요 원인중 하나죠. 증상이 심하시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 식사후나 차만 타면 잠오는 이유.

점심식사 후나 자동차만 타면 잠이 오는 분들이 있는데요. 식사후 졸림은 식곤증이라고해서 과식으로 인해 혈액이 위장으로 과다하게 집중되면서 뇌에 혈액과 산소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건 과식을 피하고 식후 가볍게 산책을 하셔서 몸을 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차만 타면 졸음이 오는 분들이 있는데요. 주로 아이들에게 많이 볼수 있는 증상이죠. 이건 규칙적인 외부 소리나 시각정보로 인해 뇌가 따분함을 느끼면서 졸음이 오는 경우와 멀미로 인한 두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이건 방법없죠. 다른 일에 신경을 분산시키시거나 멀미약을 먹어야 겠죠.

■ 졸릴때 잠확깨는 방법 정리.

직장이나 학교 등 집중해야 할 타이밍에 자꾸 졸음이 오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요. 지금 부터는 잠확깨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음식, 스트레칭, 지압 등 다양한 방식의 잠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반대로 밤에 잠이 안올때 1분안에 잠드는 방법도 마지막쯤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에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도 낮에 졸리는 주요한 이유중에 하나죠.

■ 잠깰때 좋은 음식.

주로 잠이올때 커피나 차를 많이 마시는데요. 카페인 성분이 뇌에 자극을 주어 잠깰때 도움이 됩니다. 하시만 일시적인 경우가 많고 지속적으로 섭취시 의존증이 발생할 수 있죠. 그냥 물을 자주 마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죠.

 

사탕을 먹거나 껌을 씹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사탕이나 껌을 씹으면서 턱이 지속적으로 움지이게되 뇌에 자극을 주어 졸음을 깨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초콜렛, 계란 등도 졸음을 깨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 스트레칭으로 졸음을 날리자.

잠깨는 스트레칭이 주요 목적은 전체적으로 경직되어 있는 몸의 근육을 풀어주어 뇌에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건데요. 먼저 허리와 목을 펴주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목은 뇌로 혈액이 흐르는 주요한 통로로 이부분을 확실하게 풀어주어야 하죠. 스트레칭하는 방식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팔을 머리뒤로 올려서 좌우로 움직여주거나 머리끝을 손으로 눌러 좌우로 목을 풀어주는것도 좋은 방법이죠.

 

팔과 다리를 최대한 끝까지 앞으로 뻗어준후 다시 반대편으로 밀어주는 등 특정 부위가 아닌 몸전체를 풀어 이완시켜주면 잠은 확 달아납니다. 이때 목과 허리를 편안하면서도 곧은 자세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 잠깨는 지압법.

우리가 잠이오면 무의식중에 손을 마지곤 하는데요. 손지압도 잠을깨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위치는 엄지와 검지사이에 들어간 부위를 반대손으로 꾹꾹 눌러주면 잠이 확 날라가지요.

 

관자놀이를 눌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주로 두통이 있을때 많이눌러주는 부위로 눈에서 약간위에 들어간 부위를 지긋잉 돌려주면서 마사지해주시면 잠도 깨고 머리도 맑아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목뒷덜미와 어깨를 주물러주는 것도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손가락을 당기거나 마디와 마디사이를 눌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 반대로 잠이 너무 안오면 478호흡법.

이렇게 갖가지 방법을 이용해 졸음을 날려버렸는데 반대로 밤에 잠이 안온다면 478호흡법을 해보시면 1분안에 꿀잠에 빠질 수 있을거에요.

 

478호흡법이란 4초간 천천히 숨을 들이마신후 7초간 참았다가 다시 8초간 천천히 내뱉는 방법인데요. 이렇게 3회 정도를 하게되면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잠이 빨리 든다고 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