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한전 전기요금조회 및 계산기(가정용요금표와 누진세 참고)

by 즐거운소식 2022. 6. 30.

최근 급등하는 원자재값과 한전의 적자로 인해 전기요금 인상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부터 전기차까지 서민 생활 모든 부분에 전기가 이용되는 만큼 전기요금에 인상은 민감한 사항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오늘은 한전사이버지점 홈페이지를 통해 한전 전기요금조회 및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함께 추가로 전기요금 할인대상, 누진세, 가정용전기요금표, 전기자동차 충전요금, 전기요금 절약 방법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한전 전기요금조회 및 고객번호

2. 전기요금 계산기 이용방법

3. 가정용전기요금표 및 누진세 구간

4. 전기자동차 충전요금

5. 전기요금 할인대상(복지할인 포함)

6.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1. 한전 전기요금조회 및 고객번호

한전 전기요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전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첫 화면에 위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아이콘 모음이 나타나며 여기서 우리 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클릭해서 전기요금을 조회 하실 수 있어요.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새로운 창이 뜨면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일반주택으로 선택한 상태에서 고객번호를 넣고 조회를 누르면 간단하게 한전 전기요금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고객번호를 모르시는 분들은 전기요금 고지서에 있는 고객번호를 참고하시거나 바로 아래에 있는 고객번호 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기본 인적사항과 본인인증으로 고객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전기요금 계산기 이용방법

전기요금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첫 화면 아이콘에서 요금계산비교 버튼을 클릭하시거나 좀 전에 생성된 전기요금 조회 창에서 전기요금계산기탭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계산기창이 나타나면 여기서 주거용(저압), 대가족이나 생명유지장치, 복지할인요금 대상 여부를 선택한 후 사용기간과 사용량을 kwh단위로 넣으시면 간단하게 전기요금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위 예시는 주택용 저압을 아무런 할인 조건 없이 한 달간 300kwh를 사용한 것으로 계산한 예시인데요. 여기서 3자녀 이상 가구, 출산가구, 5인 이상 가구 등을 선택하면 약 1만 4천 원 정도 할인이 됩니다. 다자녀, 다가구인 집들은 참고하세요.

 

3. 가정용전기요금표 및 누진세 구간

여름철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 전력 소모량이 큰 가전제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하계 할인요금표와 누진세 구간에 특히 관심이 많으신데요.

 

가정용 전기요금은 사용량에 따른 누진세 구간과 하계와 하계 외 계절에서 크게 차이가 납니다. 이번에 인상된 전기요금 기준으로 저압 주택용은 하계외 계절 200kwh이하는 1kwh당 93.2원, 200에서 400kwh까지는 187.3원, 400kwh 초과분에 대해서는 215.5원이 적용됩니다.

 

반면 하계 기간인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는 처음 300kwh까지가 1kwh당 93.2원이고 그다음 150kwh는 187.8원, 450kwh초과 시에는 280.5원으로 하계 할인요금제가 적용됩니다. 아래 개정된 가정용 전기요금표 파일 유첨 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전기사용량별 요금 테이블입니다.

22.07.01 시행_전기요금표_주택용 저압.pdf
2.85MB

4. 전기자동차 충전요금

요즘 휘발유, 경유 할 것 없이 기름값이 엄청나게 오르면서 전기차로 바꾸시거나 새로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기자동차 충전요금표 테이블 유첨 했으니 참고하세요.

 

일반인용이 아니라 충전서비스 제공사업자용이며 저압과 고압 및 계절에 따라 전기요금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선택과 계절에 따라 전기차 충전요금이 크게 차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5. 전기요금 할인대상(복지할인)

다자녀, 저소득, 장애인 등에는 일반요금이 아닌 복지할인 요금이 적용되는데요.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의 경우 매월 정액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여름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좀더 많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에서도 생계, 의료급여, 주거, 교육급여 대상에 따라 할인 금액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상별 정액할인 금액은 위 테이블을 참고하세요.

 

이 외에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 5인 이상 대가족, 출생일로 부터 3년 미만의 영아가 포함된 출산가구는 최대 월 1만 6천 원 한도 내에서 3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생명유지장치 사용 고객이나 사회복지시설은 금액에 상관없이 매월 3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일상생활에서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쉬운 방법은 전기요금 자동이체할인을 받는 건데요. 자동이체로 등록해 놓으면 추가의 요금 할인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요금제 개편 전까지는 1천만 원 한도 내에서 1%의 할인이 적용되었지만 이번에 변경되면서 5백만 원 한도에 0.5%로 할인 혜택이 줄었습니다.

 

조명을 일반형광등에서 LED전등으로 교체해도 전기료를 많이 줄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72W 형광등이 이용되는데 LED전등으로 교체하면 24W정도로 충분하기 때문에 그 만큼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죠. 수명도 일반형광등에 비해 엄청 길기 때문에 경제적이기도 해요.

 

다음은 스위치 멀티탭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평소 안 쓰는 가전제품의 경우 사용하지 않더라도 코드를 연결해 놓으면 스탠바이(대기) 전력이 소모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원코드를 분리해야 하는데 이게 너무 귀찮고 또 불편해서 잘 안 하게 되죠. 이때 스위치가 적용된 멀티탭을 이용하면 쉽게 가전제품별로 전원을 분리할 수 있어 전기를 많이 절약할 수 있어요.

냉장고의 냉동실을 꽉 채우고 냉장실은 30% 정도 여유 공간을 두면 냉기 순환이 잘되어 전력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돼요. 또한 냉장고 문을 자주 열면 그만큼 냉기를 보충하기 위해 컴프레셔가 돌기 때문에 자주 꺼내는 음식물은 작은 문이 적용된 미니공간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름철만 되면 전기 잡아먹는 에어컨은 사용하자니 겁나고 안 쓰자니 더워 죽는 켤 때마다 고민이 많이 되는 가전제품이죠. 에어컨의 전기사용량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 틀었을 때 낮은 온도로 강하게 틀어서 빨리 온도를 낮춘 다음 원하는 온도가 되면 설정 온도를 높여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에너컨 내부와 실외기를 자주 청소해서 필터나 공기 배출구에 있는 먼지 등 오염물질을 제거해 주면 냉방효율이 올라가서 그만큼 전기를 세이브할 수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