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젖은 운동화 말리기와 냄새 없애는 방법 5가지.

by 즐거운소식 2022. 7. 3.

장마나 태풍처럼 비가 많이 오는 날에 운동화 한번 신고 잠깐 외출 갔다 오면 신발이 완전히 젖어버리는데요. 운동화의 경우 두께가 있고 물을 잘 흡수해 한번 젖으면 말리기도 어렵고 또 냄새도 많이 나죠. 오늘은 젖은 운동화 말리기와 냄새 없애는 방법 5가지와 운동화 관리방법 그리고 뒤꿈치 메쉬 터짐 수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젖은 운동화 말리기 방법 5가지

2. 운동화 냄새 없애는 방법 3가지

3. 운동화 관리법

4. 운동화 뒤꿈치 메쉬 수선 방법

1. 젖은 운동화 말리기 방법 5가지

요즘 웬만한 집에 세탁건조기 하나쯤은 가지고 계시는데요. 세탁건조기에 보면 운동화를 건조할 수 있는 선반이 별봉 되어 있습니다. 운동화건조선반을 건조기에 고정시켜 운동화를 넣고 건조하면 1시간 안에 금방 말라 버리죠. 냄새를 제거하는데오 도움이 돼요.

 

건조기가 없다면 젖은 운동화를 세탁망에 묶은 후 5분 정도 탈수를 해준 후 드라이기나 햇볕에 말리면 금방 말립니다. 주의할 점은 운동화를 세탁망에 넣을 때 타이트하게 해줘야 하는데요. 보통은 큰 문제가 없지만 간혹 운동화 밑창 본딩 처리가 약한 운동하는 이 부분이 탈수할 때 벌어지기도 합니다.

 

세 번째 방법은 비닐봉지와 드라이기를 이용하 방법인데요. 먼저 걸래나 마른 수건으로 운동화를 전체적으로 한 번씩 눌러주면서 물기를 빼줍니다. 그다음 물 흡수율이 좋은 신문지를 구겨서 운동화 안쪽을 빈틈없이 꾹꾹 누르면서 채워줍니다. 이때 먼저 운동화 밑창을 빼서 따로 말립니다.

이렇게 신문지로 2~3회 정도 물기를 흡수한 후 비닐봉지에 운동화를 드라이기와 함께 넣어 강한 바람으로 1분 정도 말려주었다가 조금 쉬기를 반복하면 운동화가 금방 말립니다. 이때 비닐봉지 반대편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주셔야 바람과 냄새가 함께 빠져요.

 

네 번째는 쌀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신발이 들어갈 정도의 비닐이나 플라스틱 박스 안에 손가락 두 마디 정도 쌀을 채운 후 운동화를 옆으로 눕혀주고 밀봉하면 쌀이 물기를 빨아들여 운동화가 빨리 말립니다.

 

다섯 번째는 날씨가 좋은 날 맥주병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해가 잘 들어오는 곳에 갈색 맥주병을 높고 그 위에 신발을 걸어 둡니다. 이렇게 하면 맥주병 안의 온도가 빠르게 올라가 뜨거운 공기로 인해 운동화가 빨리 말리게 됩니다. 드라이기랑 같은 원리죠.

2. 운동화 냄새 없애는 방법 3가지

운동화 냄새는 한번 배기면 잘 빠지지도 않고 곰팡이 냄새와 비슷해 아주 불퀘한데요. 운동화 냄새를 빠르게 없애는 방법으로는 신발 내부가 햇볕이 잘 들어오게 말리는 방법, 운동화 전용 탈취제를 이용하는 방법, 건조기나 드라이기로 내부를 말리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특히 깔창을 자주 교체해 주는 게 중요한데요. 깔창을 자주 빨아주는 게 좋지만 너무 귀찮은 관계로 여유분 하나를 두고 자주 교체를 하시되 이용했던 깔창은 햇볕에다 말려만 줘도 세균과 냄새 제거가 잘 됩니다.

3. 운동화 관리법

요즘은 운동화가 참 잘 만들어져서 겉면만 깨끗하게 유지하면 항상 새것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문제는 뒤꿈치 쪽 메쉬가 잘 터진다는 거죠.

 

뒤꿈치 천 부분이 잘 터지는 분들은 신발이 자기 발보다 크기 때문에 걸을 때 살이나 천에 의해 쓸림으로 인해 천이 마모되면서 터지는 건데요. 뒤꿈치 터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발치수에 딱 맞는 운동화를 신거나 패드 등으로 공간을 줄여주는 게 좋습니다.

 

천연가죽 운동화의 경우 물기로 인해 변질이 되거나 변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죽 전용 크림을 이용하거나 가죽 신발 전용 방수스프레이를 이용하시는 게 비가 많이 오는 계절에 좋습니다.

 

일반 천운동화를 세탁할 때 물에 오래 담가 두면 운동화의 색이 빠질 수가 있는데요. 이때 소금과 식초를 조금 물에 넣어주면 운동화의 색 빠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운동화 뒤꿈치 메쉬 수선 방법

산지 얼마 되지도 않은 비싼 운동화가 겉은 멀쩡한데 뒤꿈치 메쉬만 터지면 정말 환장하는데요. 실제로 뒤꿈치 터짐 때문에 멀쩡한 운동하를 그냥 버리시는 분들도 꽤 됩니다.

 

운동화 뒤꿈치를 수선하는 방법은 크게 접착 패드를 이용하거나 수선을 맡기는 방법이 있는데요. 검색창이나 쇼핑몰에 운동화 뒤꿈치 패드로 검색하시면 정말 다양한 사이즈의 패드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패드 중 두께가 다양한 제품은 발 사이즈에 큰 운동화를 줄여주는 기능도 하죠. 단점은 그래도 걸을 때 뒤쪽이 쓸리게 걷는 분들은 패드 겉면이 결국 떨어져 나갑니다.

 

웬만한 브랜드의 운동하는 전용 A/S를 제공하는데요. 구매한 브랜드 매장에 가서 운동화 뒤꿈치 수선을 요청하면 1~2주 안에 수선해 줍니다. 비용은 1만 원 안쪽이며 구매한 지 얼마 안 된 경우 무료로도 해주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