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농민수당 자격 지역별 거주기간과 지원금 지급시기(제주,경남,충남 등)

by 즐거운소식 2022. 7. 6.

[목차]

1. 농민수당 제도와 지원금 지급시기

2. 제주 농민수당 자격과 거주기간

3. 강원도 농민수당 자격과 거주기간

4. 경북, 경남 농민수당 자격과 거주기간

5. 충북, 충남 농민수당 자격과 거주기간

6. 보조금24 농민수당 온라인 신청 방법

 

 

1. 농민수당 제도와 지원금 지급시기

농민수당 제도란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농업과 농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공익적 기능 증진을 위해 각 지자체별 조건을 만족하는 농업인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원하는 수당 제도인데요.

 

농민수당 지원금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연간 40만 원에서 60만 원 정도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제주도는 연 40만 원, 경북은 상하반기 각각 30만 원씩 총 6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죠.

 

농민수당 지급시기는 각 지자체별 신청기간을 기준으로 접수 마감일 달의 말일이나 그다음 달 중순 정도에 지역화폐로 지급됩니다. 사용처는 지역화폐 가맹점이면 어디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충북과 충남 지역의 지급시기는 9월입니다.

 

농민수당(농어민 공익수당, 농어업인 수당 등)은 지자체에 따라 제도명, 금액, 신청기간, 소득과 거주기간 등 자격조건 등이 다른데요. 오늘은 제주, 경북경남, 강원도, 충북충남 지역의 농민수당 자격과 제출서류와 보조금24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농업 외 종합소득금액 조건이 있는 지자체의 경우 세무서 소득금액증명원에서 농외소득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2. 제주 농민수당 자격과 거주기간

제주 농민수당 자격조건은 1월 1일 기준 3년 이상 계속 제주도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전원 농민으로 2년 이상 농업경영정보에 등록하고 실제로 농업에 종사한 분입니다.

 

지원금은 농민 1인당 연 40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급되며 위 조건을 만족하시더라도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나 농어 외 종합소득금액이 3천7백만 원 이상인자, 지방세 체납자, 최근 2년 내 농지법, 산지관리법, 가축전염병 예방법을 위반해 행정처분을 받는 분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제주 농민수당 신청기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다른데요. 보통 온라인은 3월 준순부터 4월 초까지 방문신청은 4월 초부터 5월 중순까지입니다. 방문신청은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구비서류를 가지고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 시 제출서류로는 신청서, 이행서약서, 경작사실 확인서, 탐나전 카드 등이 있으며 제주 농민수당 담당 부서와 담당자 연락처는 위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3. 강원도 농민수당 자격과 거주기간

강원도 농민수당은 농어업인 수당이 정식 제도명인데요. 그래서 강원도청에서 홈페이지에서 찾으실 때는 농민수당이 아니라 농어업인 수당으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강원도 농민수당 자격 조건은 신청년도 1월 1일을 기준으로 2년 이상 강원도내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면서 2년 이상 계속해서 농어업 경영정보로 등록되어 있는 분입니다.

 

위 조건을 만족하시더라도 개인이 아닌 법인인 경우나 배우자가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인 경우, 보조금 부정 수급으로 지급 제한 기간 내에 있는 자, 농지, 산지, 어업, 축산, 양봉사업과 과련 불법 행위로 벌금 이상의 형을 선고받거나 과태료 처분을 받은 사람, 농어업 외 종합소득액이 3천7백만 원 이상인 분들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신청기간은 보통 4월 초에서 5월 말까지이며 지원금액은 가구당 연 70만 원을 지역화폐 상품권으로 지급합니다. 기타 신청방법이나 제출 서류 등은 제주 농민수당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분은 목차 7번 보조금24를 참고하세요.

4. 경북, 경남 농민수당 자격과 거주기간

경북과 경남 농민수당 자격은 1월 1일 기준 1년 이상 농업 경영체를 등록해 농업에 종사하고 계신 분인데요. 신청기간은 1월 말부터 3월 중순까지이며 지원금액은 경북의 경우 가구당 상반기 30만 원, 하반기 30만 원 총 60만 원이며 경남은 농민당 연간 30만 원이 지역화폐로 지급됩니다.

 

농림어업을 제외한 종합소득이 3천7백만 원을 초과하신 분이나 기타 지원 제외 사항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도청 홈페이지에서 검색하실 때 경북은 농어민 수당, 경남은 농어업인 수당으로 찾으셔야 합니다. 지자체별로 제도면이 다르니 찾기도 어려워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위 담당과와 담당자 리스트를 참고하셔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경남의 경우 여성농업인 출산바우처 지원 제도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원금액은 9백만 원이며 해당 부서는 농업정책과 입니다. 기타 신청방법이나 제출 서류 등은 제주 농민수당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분은 목차 7번 보조금24를 참고하세요.

5. 충북, 충남 농민수당 자격과 거주기간

충북 농업인 공익수당은 3년 이상 도내거주 및 3년 이상 농업경영체 정보 등록 농가에 대해 농가당 연 50만 원을 지역화폐나 지역 상품권으로 지급하는데요.

 

충북 농업인 공익수당의 지원 제외 조건이 다른 지역에 비해 조금 까다로운데요. 다른 지역이 농가 외 소득 기준이 3천7백만 원인데 비해 충북은 2천9백만 원 이상으로 좀 더 낮습니다. 또한 신청 전 5년 내 보조금 부정수급 사실인 농업인, 가축전염병 예방법 위반 사실 농업인, 농진, 산지 관련 불법행위 법적 처분 분은 농업인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농업경영체등록 5년 미만 귀농인,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교원연금 수급자, 공공기관 임직원이 배우자인 경우도 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신청 접수는 2월 초부터 4월 말까지이며 지급은 9월부터 지급됩니다.

 

충남 농어민 수당은 1월 1일 기준 1년 이상 도내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면서 같은 기간 농어업 경영체 정보 등록 및 해당 업종에 종사한 분인데요. 지급액은 1인 가구는 연 80만 원이 지원되면 2인 이상 가구부터는 1인당 45만 원이 지급되어 4인 가구의 경우 연 18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5월 중순부터 6월 말까지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식량원예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기타 신청방법이나 제출 서류 등은 제주 농민수당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분은 목차 7번 보조금24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6

6. 보조금24 농민수당 온라인 신청 방법

보조금24 홈페이지에서 농민수당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보조금24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서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첫 화면에 나의 혜택 맟춤안내 조회 버튼이 나오는데 이걸 클릭하면 확인하세요에 농민수당 지원란이 활성화되고 온라인 신청을 클릭해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농민수당 지급 신청서에 기본 신청이니 정보를 등록하고 농지, 임야, 축사 소재지를 등록 후 미리 다운로드하였거나 스캔한 경작사실 확인서를 등록하시면 간단하게 신청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