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과 위반과태료조회 할인 받는 방법 2가지.

by 즐거운소식 2022. 7. 11.

운전자 분이라면 퇴근길이나 지나가던 길에 잠시 마트에 들러서 물건을 사고 나왔는데 주정차 과태료를 때인 기억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지자체별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과 주정차위반과태료조회하고 납부하는 방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태료 선납할인받는 방법과 착한 운전자 마일리지 벌점 감면제도, 교통위반 신고 포상금 받는 방법도 추가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목차]

1. 지역별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2. 서울과 지방 지역 주정차위반과태료조회

3. 경찰청 교통민원24 조회와 선납할인 방법

4. 착한운전 마일리지 벌점 감면제도

5. 교통위반 신고 포상금 받는 방법

1. 지역별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란 불법 주정차지역의 차량에 대한 고정식 혹은 이동식 단속내용이 운전자에게 사전에 문자로 안내 메시지로 전달되어 자진 이동을 유도하는 서비스인데요.

 

문자알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주정차단속알림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각 지자체별로 별도 신청을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상단 서비스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지역별 온라인 신청이 나타나는데요.

 

지역별 온라인 신청을 선택 후 거주하시는 시나 구지역 버튼을 찾아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차량번호와 성명, 핸드폰 번호와 지역만 설정하면 간단하게 하실 수 있어요. 참고로 다른 지역은 구단위로 신청을 다해야 하는데 인천과 대구는 한 곳만 신청하시면 시내 전 지역에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서울과 지방 지역 주정차위반과태료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방법은 서울과 서울 외 지역이 다른데요. 서울시의 경우 "서울특별시 단속조회"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과태료 통합조회를 통해 위반 및 과태료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정차와 전용차로 위반만 조회가 되었는데 이번에 개편되면서 자동차 관련 과태료를 통합 조회할 수 있게 되었네요.(이륜자동차 제외)

 

 

서울 외 지역의 주정차위반과태료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위택스 홈페이지 상단 납부하기 - 전자번호조회납부 - 지방세외수입을 클릭 후 차량번호로 조회하시면 과태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경찰청 교통민원24 조회와 선납할인 방법

경찰청 교통민원24에서도 최근 5년 이내의 과속, 불법 주정차 등의 과태료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최근 단속내역, 미납과태료, 미납 범칙금 등 운전 관련 위반 내역을 한 번에 보실 수 있고 잘못된 과태료가 발송되었을 때는 이의신청을 통해 정정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카메라에 찍힌 번호판을 잘못 인식해서 과태료가 날아오는 경우가 있어요.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최대 75%까지 가산금이 부과되는 데요. 반대로 미리 확인해서 지로로 받기 전에 납부하면 선납할인 2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도 교통민원24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4. 착한운전 마일리지 벌점 감면제도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자가 무사고 무위반 서약서를 신청하고 1년 동안 서약을 지키면 마일리지를 10점 적립해주는 제도인데요.

 

운전을 하다 보면 실수나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벌점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고 이렇게 쌓인 벌점이 40점을 넘게 되면 면허정지 처분을 받게 되고 벌점이 많았지만 그 기간 또한 길어지게 됩니다.

 

이럴 때 미리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로 마일리지를 적립해 두면 벌점을 차감할 수 있는 혜택을 얻게 되는 거죠. 신청방법은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며 가까운 경찰서 교통민원실을 방문하시거나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5. 교통위반 신고 포상금 받는 방법

지금까지 교통위반 과태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반대로 스마트국민제보를 통해 교통위반, 보복 난폭운전 등을 신고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국민제보 PC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모두 신고가 가능하며 스마트폰이나 블랙박스에 저장된 동영상을 사이트에 올려 신고하면 매월 최대 20건까지 포상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도로교통법 기본 위반은 1건당 4천 원, 중앙선 침범은 8천 원, 범호판 가림이나 훼손은 6천 원의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저녁 6시부터 새벽 5시 59분까지 야간시간대에는 포상금에 20%가 추가로 지급되니 참고하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