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자녀 키 계산법 3가지와 키크는 음식과 운동(표준키 몸무게 표 파일)

by 즐거운소식 2022. 7. 7.

[목차]

1. 자녀 키 계산법 3가지와 계산기 이용하기

2. 표준키 몸무게 표(파일 유첨)

3. 키크는 음식 10가지

4. 키크는 운동과 스트레칭 5가지

5. 키크는 방법과 생활습관 5가지

 

1. 자녀 키 계산법 3가지와 계산기 이용하기

부모의 키가 작거나 자녀가 또래 친구들에 비해 키가 작은 경우 혹시나 우리 아이키가 크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오늘은 자녀 키 계산법 3가지와 계산기 이용하는 방법, 표준키 몸무게 표, 키 크는 음식과 운동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녀 키를 계산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양 부모의 키를 가지고 계산하는 방법인데요. 남자아이의 경우 (아빠키+엄마키)/2 + 6.5로 계산하시면 되며 여자아이는 (아빠 키+엄마 키)/2 - 6.5 계산식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특정 나이의 자녀 키를 가지고 예상키를 도출하는 방법인데요. 남자아이의 경우 만 2세 때 기의 두배, 여자아이는 18개월 때 키의 두배로 계산하시면 대략적인 예상키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세 번째는 calculator.net의 키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자녀의 나이, 성별, 현재 키, 몸무게, 양부모의 키를 모두 이용해서 최대 키를 계산해 주기 때문에 신뢰도가 아주 높죠.

 

구글에서 calculator.net height로 검색하시거나 calculator.net/height-calculator.html을 복사해서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 넣으셔도 됩니다. 위 방식 외에도 부모 키로 계산하는 계산기도 함께 있습니다.

 

2. 표준키 몸무게 표(파일 유첨)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0세부터 18세까지 연령대별 표준키 표입니다. 0세부터 18세까지 개월 수 별로 데이터가 있다 보니 한 번에 모든 표를 올릴 수가 없어 별도로 파일을 유첨 하였습니다. 백분위수 표준키 표를 보는 방법은 먼저 성별별 만 나이(개월 수)를 확인한 후에 자녀의 키가 3rd에서 97rd 중 어느 군에 속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표준키 백분위수의 의미는 표준인구 100명의 신체계측치를 오름차순으로 나열했을 때 나의 아이가 어느 그룹에 속해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연령별 표준 몸무게 표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유첨 파일 다운 받으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pdf프로그램이 없으신 뷰어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연령별_신장.pdf
0.93MB
연령별_체중.pdf
0.93MB

 

만 6세까지 남자, 여자아이 연령별 표준 머리둘레표도 추가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연령별_머리둘레.pdf
0.76MB

3. 키크는 음식 10가지

아이가 키크는데 필요한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칼슘, 단백질, 마그네슘, 아연 등이 있는데요. 이런 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와 같은 유제품, 두부, 계란, 닭, 돼지고기 등의 육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키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마그네슘과 아연은 아몬드, 시금치, 굴, 쇠고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먹어줘야 하죠. 반대로 인스턴트식품과 과자류 등은 키 성장보다는 체중만 증가시키고 특히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멀리하는 게 좋죠.

4. 키크는 운동과 스트레칭 5가지

키 크는 운동은 아무래도 무릎과 척추 성장판에 자극을 줘 성장판을 열리게 하는 운동이 좋은데요. 주로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특정 운동 분야를 보면 키큰 선수들이 많은데요. 농구, 배구, 줄넘기, 축구 등은 많은 활동량과 무릎 성장판에 자극을 많이 주어 키가 크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운동 후 스트레칭 또한 빼먹을 수 없는데요. 스트레칭 방법은 양다리를 앞으로 쭉 펴고 앉은 자세에서 발끝을 손가락으로 터치해 15초 정도 유지하기를 10회에서 20회 정도 반복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과 관절을 보호함은 물론 척추와 무릎의 성장판을 자극해 키 성장에 도움이 되죠.

5. 키크는 방법과 생활습관 5가지

아이의 키는 부모에게서 받은 선천적인 요인도 있지만 그보다도 노력과 후천적인 부부의 영향이 더 큰데요. 만약 키가 선천적이라면 키 크는 음식과 운동도 필요가 없겠죠.

 

키 크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생활습관을 기르는 건데요. 보통 아이의 성장호르몬이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기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잠이 안 오면 따뜻한 우유 한잔도 도움이 되죠.

 

식습관과 활동량도 중요한데요. 균형잡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함과 동시에 과자나 인스턴트식품처럼 키 크는 영양소를 흡수하는데 방해되는 음식은 가급적 멀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활동량도 중요한데요. 요즘 아이들은 학원, TV, 스마트폰 등 활동하는 시간 보다는 앉아 있는 시간이 너무 많아졌죠. 운동모임을 만들거나 정말 운동하기 싫어한다면 가까운 스포츠센터라도 정기적으로 보내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키 크는데 중요하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