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2023년 공무원 호봉별 봉급표(소방,경찰,군인,우정직,지도직,교원 등)

by 즐거운소식 2023. 2. 12.

[2023년 공무원 호봉별 봉급표 목차]

1.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

2. 공안업무 공무원 봉급표

3. 연구사 연구관 공무원 봉급표

4. 지도사 지도관 공무원 봉급표

5. 우정직 공무원 봉급표

6. 경찰 및 소방 공무원 봉급표

7.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원

8. 군인 공무원 봉급표

새 정권이 들어 공무원 신규채용이 줄어들고 연금이나 연봉 인상 등에서 예전에 비해 줄어드는 현상을 보이면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힘들어하시는데요. 오늘은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관심 있어하시는 2023년 공무원 호봉 봉급표를 다양한 직군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관심있어하는 2023년 일반직 공무원 호보별 봉급표입니다. 1급부터 9급까지 23호봉까지 봉급표이며 2022년 대비 2023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은 5급 이하 1.7%입니다. 4급 이상은 동결되었으니 참고하세요.

2023년 공안업무 공무원 호봉별 봉급표입니다. 같은 급일 때 일반직 공무원대비 조금 높은 수준의 봉급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9급 1호봉은 동일)

2023년 연구사 연구관 공무원 봉급표와 지도사 지도관 공무원 봉급표입니다. 연구직과 지도직의 경우 일반직 공무원처럼 1급에서 9급으로 구분되지 않고 연구사와 연구관, 지도사와 지도관으로 구분됩니다.

 

연구직 종류으로는 크게 공업, 농업, 임업, 수의, 해양수산, 기상, 보건, 환경, 시설, 방재안전 연구직이 있으며 지도직 종류로는 크게 농업, 임업, 원예, 축산, 농업기계, 농촌생활의 농촌지도 직렬과 어촌지도 직렬로 구분되니 참고하세요.

2023년 일반 우정직 고무원 봉급표입니다. 일반 우정직 공무원의 연봉은 일반직이나 다른 공무원 직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우정직의 경우 우정행정직과 우정계리직을 잘 구분 못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우정행정직은 우정사업본부 직렬로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신규 채용되며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이 있습니다. 지방 우정청 소속의 계리직 과목으로는 한국사와 우편 및 금융상식, 컴퓨터 일반 3개 과목으로 영어가 없는 게 특징이죠.

일반 공무원과 함께 가장 인기 있는 2023년 경찰과 소방고무원 호봉별 봉급표입니다. 결찰과 소방 공무원의 계급 체계는 순경, 소방사 등 명칭에서만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으로 봉급이 동일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교원 호봉별 봉급표입니다. 교원직의 경우 별도의 계급 분류는 없고 호봉으로만 구분되니 참고하세요.

최근 군인들의 복지나 월급 등이 크게 인상되면서 군인 공무원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요. 2023년 들어 병장 월급이 47%나 급등하면서 한 달에 1백만 원까지 오르는 등 월급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 및 금융지원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죠.

 

국가에 봉사하는 군인들의 처우개선은 바람직한 모습이지만 조금 과한면이 없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