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폐업 자영업자 지원사업 종류(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점포철거비지원,전직장려수당 등)

by 즐거운소식 2020. 11. 7.

■ 개인사업자 폐업률과 정부지원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폐업률은 생각보다 굉장히 높은데요. 전국 평균이 11.4% 정도이며 서울 10.9%, 경기 11.5%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인천이 수도권에서 가장 폐업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5년 평균 폐업률이 12.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폐업률이 높다 보디 폐업가게의 중고 자재를 거래하는 가게도 많은 편입니다. 오늘은 어쩔수 없이 폐업으로 몰리는 소상공인 개인사업자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은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조치 강화로 인해 8월 16일 이후에 폐업한 소상공인에게 장려금 5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조건은 상시근로자 5명 미만의 소상공인이어야 하며(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은 10명 미만) 폐업전 운영기간이 90일 이상에 매출이 발생해야 합니다. 신청서 작성시 1시간짜리 온라인 재기교육을 수료하셔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업종은 신청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유흥,도박,부동산업 등)

■ 점포철거비 지원

폐업시 사업장 원상복구나 철거를 위한 비용을 지원해 주는 점포철거비 지원사업은 폐업이 예정되었거나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중 임대차계약 서류 제출이 가능하고 60일 이상 운영하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평당 8만원씩 200만원 한도내에서 지원되며 필요서류로는 점포철거완료확인서,실행비용지급요청서,확약서, 임대차계약서, 폐업사실증명원 등이 있습니다.

■ 전직 장려수당

전직 장려수당은 희망리턴패키지 수료 후 폐업신고를 하고 취업활동을 진행중인 폐업한 개인사업자들에게 최대 100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취업활동중인 분들은 고용부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이상을 수료하셨거나 재기캠프를 수료하셔야 합니다. 이때 폐업확인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미 취업하신 분들의 경우 사업정리컨설팅 또는 재기캠프 수료 후 10개월 이내 취업을 하신경우 근속 기간이 60일 이상일때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서류는 전직장려수당 지급 신청서, 폐업사실증명원, 취업성공패키지 수료확인서 혹은 재기캠프 수료증, 통장사본이 필요하며 이미 취업이 되신경우에는 근로계약서와 고용보험 자격의뢰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온라인으로 발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서류때는데 어렵지 않을거에요.

■ 사업정리 컨설팅과 재창업교육

사업을 정리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부동산, 세금, 서류작업 컨설팅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정리 컨설팅지원 사업은 컨설팅 건당 30만원씩 최대 4회에 걸쳐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부담비는 없습니다.

제출서류로는 소상공인확인서, 사업정리컨설팅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또는 폐업사실증명원이 필요합니다.

 

재창업교육 지원은 업종전환 예정이거나 폐업후 5년 이내 소상공인들에게 전액국비지원으로 60시간 이내 원하는 웝종에 대한 전문이론과 실습교육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때 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해 쉽게 재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좋은 제도입니다.

 

폐업 자영업자 지원사업 신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온라인 혹은 직접 방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류도 대부분 인터넷으로 쉽게 땔 수 있어 어렵지 않으실 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