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지난 30년간 이산화탄소 배출량변화와 탄소배출권 시세 흐름.

by 즐거운소식 2020. 11. 26.

■ 30년간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

1990년 부터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온실가스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변화량 그래프 입니다. IMF경제위기를 맞은 1998년을 제외하고는 거의 35도 각도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탄소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전세계적인 환경규제로 인해 탄소배출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다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10년만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줄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건 바로 10년만이라는 겁니다.

■ 산업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중

우리나라 산업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중입니다. 3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사업공정, 폐기물 농업등다른 분야에서의 증가폭은 그리 크지 않지만 에너지산업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그래프로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탈원전까지 더해지면 더 빠르게 증가할 수 있는데요. 풍력발전, 태양광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만큼 저 부분은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 순위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 순위입니다. 가장 최신자료에는 11위로 되어 있습니다. 2015년에는 12위였는데 지속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 위로 나라들을 살펴보면 중국, 미국, 인도, 러시아 등 대부분 인구가 1억명 이상의 나라인걸 알 수 있는데요. 우리는 5천만명 정도죠. 저 데이타를 1인당 배출량으로 환산 안한게 다행이네요.

■ 탄소배출권 지난 1년간 시세변화

전세계적인 탄소배출량 증가에 힘입어 탄소배출권(KAU) 시세는 지속상승했는데요. 앞에서 언급한것 처럼 코로나19로 인해 10년만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하면서 시세가 급락했고 특히 8월에는 2만원선까지 무너지면서 연저점을 찍은후 서서히 반등하는 흐름입니다.

■ 탄소배출권 최근흐름과 전망

8월 저점을 찍은 후 10월까지 쉼없이 상승하던 시세는 11월들어 횡보를 보이며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10년간 처음으로 배출량이 출어든 만큼, 코로나백신과 치료제의 개발로 인해 다시 산업과 운송이 예전 수준으로 돌아간다면 배출량이 역대급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시점에서는 코로나만 해결된다면 급격한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투자분야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