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배출가스 등급제 조회하고 폐차보상금 받는 방법(전문폐차장 검색 추가)

by 즐거운소식 2020. 12. 7.

■ 폐차보상금 신청 조건

폐차보상금이란 누후 자동차가 배출하는 매연을 줄여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대기환경도 개선하기 위해서 연식이 오래된 경유자동차를 조기 폐차시 보조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신청 조건으로는 정상적으로 운행이 되는 경유차중에서 배출가스 5등급이면서 대기관리권역에 등록된지 6개월 이상이된 차량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차주의 차량 소유기간이 6개월이상이어야 하며 정부나 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아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이력이 없는 차여야합니다.

 

폐차보상금은 총300만원이며 보상금을 받기위한 내차의 배출가스 등급제 조회하는 방법과 신청서류와 절차 그리고 지정폐차장 검색하는 방법까지 하나하나 설명해 나가겠습니다. 대기관리권역은 주요 시는 전부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 배출가스 등급제 조회 방법

신청 자격중 다른 조건은 차량 소유주라면 다들 아실건데요. 딱 하나 내차의 배출가스 등급제는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 이라 확인이 필요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고 쉽습니다. 먼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 하면처럼 우측편에 내차량 등급조회가 나오는데요. 차량 번호를 "xx무xxxx" 형식으로 넣은후 본인확인만 하면 차량명과 등급이 나옵니다.

 

본인확인 방법은 휴대폰 인증과 공인인증서 2가지 방법이 있으며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 폐차보조금 신청서류와 절차

신청서류로는 자동차등록증 사본, 경유자동차 배출가스 정밀 검사결과 증빙서류, 소유주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사본을 노후차량 조기폐자 보조급지급대상 확인 신청서와 함께 협회에 제출하면 되는데요.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면 협회에서 검토후 7일 이내에 차량 소유자에게 확인서를 통보해 줍니다. 차량 소유주가 확인서를 수령후 2개월 이내에 전문폐차장에 차량을 입고 시키면 정상가동 여부를 최종 확인하고 자동차 등록을 말소하게 됩니다.

 

이렇게 절차가 마무리 되면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지자체에 보조금 지급 청구서를 제출하고 지차체에서는 자동차 소유주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 조기폐차 전문 폐차장 확인 방법

이걸 찾는 다고 한참을 해맸는데요. 한국자동차협회 사이트 상단에에 보면 "고객소통"탭이 있는데 고객소통 아래 고객상담안내 하위 항목중 조기폐차를 클릭하시면 전문폐차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고객상담안내에 넣어둬서 찾는데 애를 먹었네요.

 

아래에 검색가능한 창이 있으니 지역을 넣어서 검색하시면 폐차장 주소와 전화번호, 상호명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에 있는 관련 지방자치단체를 클릭하시면 지역별 담당부서 안내가 있으니 그걸 참고하셔도 도움이 되실 거에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