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실업급여 금액과 수급기간 모의계산기로 확인하는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0. 12. 16.

■ 실업급여 조건은.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조건은 실직이전 고용보험에 180일 이상 가입되어 있어야하며,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가피한 상황에 의해 실직해야 하며 재취업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매월 취업활동 이력 등록)

 

오늘은 실업급여 금액과 수급기간을 알아보기 위해 모의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 실업급여 모의계산 이용하기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야 되는데요. 모의계산기만을 이용할때는 로그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상단의 고용보험제도 아래 개인혜택 중에서 실업급여안내의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클릭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바로 아래 일용근로자나 자영업자를 위한 모의계산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실업급여 모의계산 설정

실업급여 금액을 확인하기위해서는 간단한 설정이 필요한데요. 먼저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넣어 나이를 계산합니다. 이는 연령에 따라 수급기간이 다르기 때문이죠. 수급기간은 아래 테이블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다음으로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퇴사전 마지막 3개월의 월 급여만 넣고 결과보기를 클릭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일반적인 실업급여 모의계산 결과

■ 실업급여 금액과 수급일수

실업급여 금액과 수급일수 모의계산 결과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는 지급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의해 수급기간이 차이가 나는데요. 나이는 50세 미만과 이상으로 분류되며 고용보험 가입기간 1년이상 부터 50세 이상 분들의 수급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총 수령금액이 커집니다.

※자영업자 실업급여 모의계산 결과

■ 자영업자 실업급여 모의계산

일용근로자의 경우는 일반 실업급여와 동일하게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자영업자 실업급여의 경우는 폐업 당시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월보수율 등급에 따라 실업급여가 계산되기 때문에 가입기간과 등급만 설정하면 됩니다. 월보수액이 154만원이면 1등급, 269만원이면 7등급입니다. 기준은 1등급당 19만원씩 올라가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