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지난 납부내역 동시에 확인하는 방법(개정내용 포함)

by 즐거운소식 2020. 12. 15.

■ 국민연금 수급자격

국민연금은 만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면 누구나 가입대상이 되고 가입후 최소 10년 이상 납부했을때 수령나이가 되면 월별로 연금을 수령하게 되는데요. 정부에서 수령나이를 자꾸 뒤로 미루다 보니 출생 연도에 따라 수령나이가 달라집니다.

 

1952년 이전 출생분들은 만60세 부터 수령이 가능하며 1969년생 부터는 만 65세 부터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단 기본 나이에서 5년먼저 조기수령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대신 수령 금액이 줄어듭니다.)

■ 국민연금법 개정내용

이번에 국민연금법이 개정되었는데요. 이전 부터 부자들을 위한 제도로 불렸던 추납이 앞으로는 10년 미만으로 범위가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사망일시금 수급대상에 노령연금 및 장애연금 수급권자가 추가됩니다.

 

그외 연금보험료 신용카드 자동이체시 감액근거를 마련하고 고액,상습 체납자에게는 신용기관등에 정보제공하는 등의 개정안이 발표되었으니 참고하세요.

■ 수령나이와 납부내역 조회방법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납부내역을 동시에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국민연금 관리공단에 들어가셔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십니다. 그런후 상단에 있는 전자민원에서 개인민원을 클릭하고 밑으로 내려서 조회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가입내역조회, 예상연금액 조회, 예상연금 모의계산 등의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 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하면 납입금액, 수령나이, 납부내역 등을 한번에 확인하실 수 있어요.

■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납부내역

내역 확인 이미지 입니다. 보시면 총 납입금액과 개월수가 나오고 더 밑으로 내리면 년간 납입횟수와 금액 또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아래로 내리시면 수령개시일정과 매월 예상 수령액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한페이지에 전부 나오니 여기 저기 찾아보실 필요가 없어서 편리합니다.

■ 유용한 정보 및 모의계산

개인민원탭 안에는 유용한 정보와 모의계산기들이 있는데요. 연기연금 신청자 예상금액조회, 예상연금 모의계산, 사망자 재산 통합처리 결과조회 등 재산과 연금에 대한 정보를 한번에 조회해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납부한 보험료와 환수금내역, 국민연금실버론 등도 확인이 가능하니 한번 둘러보시면 좋을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