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눈길 빙판길 미끄럼 사고 예방하는 방법.

by 곰곰이 즐거운소식 2021. 1. 15.

■ 눈길 빙판길 미끄럼 사고 예방

겨울이 되면 하늘에서 아름다운 눈이내려 잠시 가족과 함께 눈길도 걷고 눈사람도 만들면서 추억을 만들 수 있는데요. 기쁨도 잠시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 길이 얼어 붙어 빙판길이 되며 미끄럼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한데요.

 

자동차도 위험하지만 사람도 빙판길을 걷거나 내리막길을 걷을때 조금만 방심해도 넘어져 손목, 무릎, 발목 등을 크게 다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은 눈길, 빙판길 미끄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걸음걸이와 장비 등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 미끄러운길 걷는 자세와 신발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운 길을 걸을때는 몸의 중심이 높으면 갑자기 중심을 잃었을때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몸을 조금 숙이고 손은 앞으로 빼놓은 상태에서 무릎을 조금만 올리면서 걸으셔야 미끄러지지도 않고 미끄럼 발생시 빨리 대처가 가능합니다.

 

일자 걸음보다는 팔자걸음이 좋으며 뒤꿈치를 먼저 강하게 딛는 걸음걸이는 좋지 않으니 천천히 미끄러지듯 걷는게 안전합니다. 신발도 구두는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에 운동화나 돌기가 있는 낮은 굽의 신발을 신는게 좋습니다.

■ 넘어질때 주의할 점

넘어질때 앞으로 넘어지지 않으려고 뒤로 중심을 이동하다 엉덩이 부터 넘어지게 되면 척추와 머리에 충격을 줄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꼬리뼈에 강한 충격이 오거나 척추, 특히 머리를 땅에 부딪쳐 뇌진탕이 올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앞으로 넘어지도록 유도하며 이때 장갑은 꼭 착용하고 있어야 손, 손목등에 큰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로 손을 주머니에 넣은채로 걸으시다 넘어지면 큰일나기 때문에 손은 전방으로 빼놓고 중심을 잡으면서 걸으셔야 안전합니다.

■ 미끄러울땐 아이젠, 스프레이

미끄럼 방지용 장비가 있으면 더욱 좋은데요. 저는 걸음걸이가 완전 일자고 회사버스를 타러가는길이 내리막 길이라 눈이오거나 결빙시 잘 넘어지는 편입니다. 좀 위험하다 싶으면 아이젠을 착용하는 편입니다. 문제는 착용이 조금 귀찮고 모양이 빠지며 걸을때마다 착착거려 조금 쪽팔림이 있지요.

 

집에 아이젠이 없을때는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하는 스프레이체인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신발에 접착력이 생겨 확실히 걸을때 미끄럼이 줄어 듭니다.

 

그리고 핸드폰은 꼭 챙기셔야 합니다. 갑자기 넘어져서 다치면 도와줄 사람도 없으니 위급상황에 전화할 수 있도록 핸드폰은 챙기세요.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