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2021 연봉 실수령액 테이블(가구수,부양자수 구분)

by 즐거운소식 2021. 3. 15.

■ 2021 연봉 실수령액 테이블

연봉 인상 결정은 일반적으로 년초에 결정되지만 실제로는 3월달에 인상분을 반영하는 기업이 많은데요. 인상률은 알겠는데 연봉실수령액은 건강보험, 국민연금, 소득세 등 각종 공제분이 바뀌기 때문에 쉽게 알수가 없죠.

 

연봉이 인상되는 만큼 각종 공제금액 또한 인상되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가구원수와 20세 이하 부양자녀 수에 따라 세금률이 달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연봉 실수령액 테이블을 만들어 봤습니다. 참고하세요.

■ 부양 가구원수별 연봉 실수령액

부양 가구원수별 연봉 실수령액 테이블이에요. 월급 기준이며 가구원수는 자신을 포함한 부양자 수입니다. 이 테이블은 20세 이하의 자녀가 없을때 적용되는 금액이구요. 부양자녀가 있으시다면 아래 테이블을 참고하세요.

 

같은 연봉이라도 부양가족수에 따라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율이 달라지며 부양자가 많을수록 세금이 적어집니다.

■ 부양자녀 수별 연봉 실수령액

이건 부양가족에 20세 이하 자녀가 있을때 적용되는 연봉 실수령액 테이블이에요. 같은 3인가구에 연봉 5천만원이라도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 월급실수령액에서 차이가 나며 자녀가 있는 분의 실수령액이 더 많은걸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3인가구 1자녀, 4인가구 2자녀, 5인가구 3자녀로 구분해서 만든 테이블이니 참고하세요. 연봉 1천5백만원 기준 5백만원 단위고 최고 7천만원까지 정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