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알아보고 간단하게 신청하기.

by 즐거운소식 2021. 3. 16.

■ 국세환급금이란.

국세환급금이란 납세의무자가 국가에 국세, 소득세 등 납부한 금액 중에서 법적으로 납부해야할 금액 보다 많이 납부하거나 오납했을 경우 다시 환급받는 제도인데요.

 

국세환급금의 경우 신청하지 않으면 되돌려받지 못하고 또 5년이 지나게 되면 자동으로 국가에 귀납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야합니다.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국세환급금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 홈택스에서 국세환급금 조회.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단 조회/발급을 선택 후 아래 보이는 국세환급을 클릭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는데요.

 

이때 상세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및 공동인증서나 민간인증서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국세환급금 상세조회 방법.

먼저 환급금 상세조회로 들어가 볼게요. 상세조회를 위해서는 인증을 해야하는데요. 공동인증서, 민간인증 등 편한 방법으로 인증서를 등록하신 후 기간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국세환급금은 5년간만 조회되기 때문에 조회 기간이 넘어가면 우측처럼 경고가 떠요.

 

조회가 되면 세무서, 세목, 환급금액 등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이때 환급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환급계좌가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이용하기 편하신 은행으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 국세환급금 찾기 결과

마지막으로 국세환급금 찾기로 들어가면 주민번호나 사업자번호 그리고 성명이나 상호를 기입하신 후 조회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조회하시면 미수령 국세환급금을 간단하게 조회하실 수 있어요. 저는 아쉽게도 미수령환급금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나오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