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mz세대 뜻과 그들만의 독특한 재테크 종류들.

by 즐거운소식 2021. 4. 22.

■ mz세대 뜻과 특징

요즘 뉴스나 신문에서 mz세대라는 표현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요. mz세대란 80년대 초부터 2천년대 초까지 태어난 밀레니얼세대와 90년대 중반 이후부터 2천년대 초반까지 태어난 Z세대를 합쳐서 부르는 표현입니다.

 

mz세대는 스마트폰 등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는데 익숙하고 소비생활과 sns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면서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mz세대 독특한 재테크 방법

mz세대들은 교육수준이 높고 컴퓨터,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데 익숙하기 때문에 재테크 방식도 다양하고 독특한데요.

 

대표적인 mz세대들의 재테크 종류로는 가상화폐, 리셀테크, 아트테크, 잔돈테크, 앱테크, 주식, 가상화폐 등이 있습니다. 하나씩 간단하게 보도록 할게요.

□ 덕질후 되파는 리셀테크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구입해서 모으는걸 덕질이라고 하는데요. 요즘은 덕질보다도 sns에 보여주기 위해 한정품을 구입하는 분들이 많죠.

 

이렇게 한정판 고가 제품을 구입 후 sns 등에 자랑할거 다하고 사용한 후 더 비싼가겨에 되파는 걸 리셀테크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명품가방이나 시계, 한정판 레고나 농구화 등이 있죠.

□ 나도 미술품산다 아트테크

고가의 미술품투자는 일부 돈있는 부자들만의 영역으로 생각되었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미술품들을 온라인상에서 조각판매하여 소유권만을 가진 후 경매 등으로 판매되었을 때 생기는 수익금을 나눠 조각수 만큼 되받는 아트테크가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조각 투자의 대표적인 수익으로는 미술품 임대수입, 소유자간 거래, 판매수익이 있어요. 요즘은 정말 특이한 재테크 방법들이 많은 것 같아요.

□  잔돈테크와 앱테크

잔돈테크와 앱테크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표적인 소확행 재테크 방식인데요. 스마트폰으로 결제시 1천원이하의 남은 잔돈을 자동으로 적금 통장에 넣도록 설정을 하거나 소액 주식을 매수하게 하는 등 자동으로 투자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앱테크는 스마트폰앱의 이벤트에 참여해 출석체크나 가입, 간단한 미션을 완료해 포인트를 모으고 그걸로 제품등을 구매하는 방법이죠.

□ 주식과 가상화폐 투자

최근 투자하면 가장 먼저 떠어르는게 주식과 가상화폐일 텐데요. 과거에는 일부 직장인이나 남성 위주로 운영되던 주식시장은 이제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하며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도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자사의 서비스 이용시 가상화폐를 이용할 수 있도록 결정하면서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 받고 있죠. 하지만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조심스럽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