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주식 조건검색식 만드는 방법(크레온 기준)

by 즐거운소식 2021. 4. 13.

■ 주식 조건검색식 만드는 방법

요즘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HTS를 이용들 많이 하시는데요. 기본 적인 차트를 보시거나 매매는 하실 줄 아는데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오늘은 크레온 HTS를 이용해서 주식 검색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른 HTS도 명칭식 조건검색식 만드는 방법요즘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HTS를 이용들 많이 하시는데요. 기본 적인 차트를 보시거나 매매는 하실 줄 아는데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오늘은 크레온 HTS를 이용해서 주식 검색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른 HTS도 명칭만 조금 다르지 기본 방식은 거의 동일해요.

■ 조건 검색식 종류와 이용방법

크레온을 실행하면 기본 공지만 있는 빈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조건 검색식으로 조건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종목검색이나 쉬운검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종목검색은 내가 직접 조건을 만들어서 검색하는 기능이고 쉬운검색은 시스템 내부적으로 제공하는 예시전략을 이용하는 기능이에요.

■ 쉬운검색 예제 전략 이용하기

먼저 쉬운검색을 클릭해보면 좌측편에 예제전략 탭이 있는데요.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예제전략을 클릭만해서 검색이 가능해서 초보자 분들에게 아주 편리합니다.

 

예제 이름을 선택하면 아래쪽에는 전략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우측편에는 조건으로 검색된 종목이 나타납니다.

■ 주식 조건검색식 만들어 보기

이번에는 직접 조건식을 이용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어 볼게요. 다시 상단에 있는 종목검색을 선택하시면 좌측편에 전략화면이 나오는데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기지표탭을 선택 후 시장구분을 클릭합니다.

 

시장구분은 검색을 할 시장을 선택하는 기능인데요. 거래소(코스피), 코스닥을 각각 선택하거나 동시 선택도 가능합니다.

시장을 선택했다면 이번에는 추가로 가장 많이들 참고하시는 MACD 조건을 걸어 볼게요. MACD 클릭후 Signal 상향 돌파를 선택합니다.

 

이제 검색기준 시점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이때 조심해야하는게 0봉전이 당일 기준입니다. 1봉전은 하루전 기준인거죠. 3일전이면 2봉전으로 해야겠죠. 그리고 총 검색 범위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완성한 조건검색식 결과입니다. 위에 전략을 보면 증권시장은 거래소와 코스닥 모두 선택되었고 MACD는 3봉이내 Signal을 상향돌파한 것으로 조건이 설정되어 있네요.

 

아래는 조건검색식으로 필터링된 종목의 현재가격과 기타 정보들이 나옵니다. 이런 정보는 설정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엑셀로 다운로드도 되니 참고하세요.

■ 필요한 조건 검색하는 방법

앞서 예제는 인기지표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았는데요.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원하는 조건명을 넣고 엔터를 치면 해당 조건명이 포함된 다양한 설정값들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검색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원하는 조건을 검색해서 넣을 수 있으니 참고하셨다가 조건식 만들때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