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소시오패스 뜻과 행동과 반응으로 구별하는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1. 4. 14.

■ 소시오패스 뜻과 특징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경악할 만한 범죄들이 발생하면서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에 대한 뉴스를 많이 접할 수 있는데요. 

 

소시오패스(Sociopaths) 뜻은 반사회적 인격 및 성격장애를 의미하는 표현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타인에 대한 배려심과 공감능력이 턱없이 부족하며 양심의 가책을 받지도 그렇다고 공감대를 형성하지도 않는 집단을 뜻합니다.

■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

잔혹 범행자에 대해서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테스트를 많이 진행하는데요.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이코패스는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으며 범죄에 대해서 범죄로 인지하지 못하고 범행을 저지릅니다.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않으며 단지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만 인식합니다.

 

반면 소시오패스는 나쁜 행동에 대해서 인지를 하며 최소한의 양심적 가책을 느끼지만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게 특징입니다.

 

같은 범죄 장면에 대해 사이코패스는 전혀 반응을 하지 않지만 소시오패스는 최소한의 가책은 느낀다는 말이죠.

■ 소시오패스 특징과 구별방법

소시오패스는 자기애가 강하고 죄책감을 잘 받지 않는 내로남불의 성향이 특징인데요. 다혈질이면서 충독적인 공격 성향을 지니기도 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행동들이 있으니 잘 기억해 두셨다가 혹시 가까이에 있다면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들의 행동을 통해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볼게요.

거짓말을 잘하고 자기합리화를 습관적으로 합니다. 또한 자신이 직접 하기보다는 다른사람을 조정해서 일을 진행하게 함과 동시에 거기에 기생해서 붙어먹으려 하죠. 영화 기생충이 생각나네요.

 

잦은 거짓말과 함께 허언증 증상도 있으며 쉽게 질려하는 성격이라 직업, 취미 등이 자주 바뀌며 함께 있을때 다른 사람의 흉을 많이보며 이간질 시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이런 말을 많이 하죠. 이거 다른 사람한테 말하지 말고 너만 알고 있어, 너니깐 말해주는 거라구요.

 

잘 생각해 보시면 의외로 우리 주변에 이런 특징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렇다고 꼭 소시오패스는 아니구요 약간 자기중심적이면서 이기적인 성향을 가진 분들도 비슷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