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일상이야기

가스라이팅 뜻과 유래 그리고 행동특징과 대처하는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1. 4. 16.

■ 가스라이팅 뜻과 유래

세월에 장사 없다고 젊었을 때 똑부러지고 남한테 의지하지 않을 것 같던 분도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과 판단력이 떨어지고 점점 세상물정에 어두워지면서 자식들에게 의존을 많이 하시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가스라이팅 뜻은 이런 의존적인 상태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타인을 조정하고 자신에게 맹목적으로 의존하게 만드는 정신적 가혹행위를 의미합니다. 고전 연극 가스등(Gas Light)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가스라이팅의 유래가 되었죠.

 

그럼 먼저 연극 가스등의 줄거리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 가스등 연극(영화) 내용 줄거리

연극 가스등은 부유하지만 외로운 여성의 재산을 노린 한남자가 자신의 완전범죄를 위해 아내 스스로 자신을 정신병자로 느끼게 만드는 내용인데요.

 

가스등을 어둡게 해놓고선 아내가 어둡다고 하면 정상이라고 하고 물건을 훔치는 소리를 들었다고 하면 예민해서 그렇다고 지속적으로 핀잔을 줍니다. 또한 아내를 보호한다는 명목아래 외부인과의 관계를 단절시켜 철저하게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들죠.

 

아내 또한 처음에는 이상하게 생각하다가 점점 자기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스스로 느끼게 되면서 남편에게 맹목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 가스라이팅 가해자 행동 특징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의 특징은 한마디로 상대방의 모든 것을 부정합니다. 그런데 그냥 부정하는게 아니라 상대방을 위해서 그런다며 피해자와의 감정적 유대관계를 강조하죠. 그래서 가족 및 친구 특히 데이트상대 등에게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피해자가 A를 좋아하고 B를 싫어한다고 한다면 가해자들은 B를 하면 너에게 좋지 않으니 A를 해라라고 합니다. 혹은 반대로 하기도 하는데 이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합니다. 언제까지냐 하면 바로 자기 말을 믿고 따라올때 까지 합니다.

 

또한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는 거짓말을 쉽게 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피해자와 다른 이들의 관계를 단절시켜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듭니다. 추가로 상대방의 기억을 지속적으로 부정하며 잘못되었다고 핀잔을 줍니다. 어떻게 보면 소시오패스와 비슷한 성향을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가스라이팅의 특징은 처음에는 애정표현과 작은 간섭정도로 보일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작고 사소한 것으로 시작해서 점점커지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이들은 상대방의 기억을 부정하기 위해서 즉석해서 말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말을 수시로 바꾸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한 느낌이 든다면 녹음을 하거나 만남 이후 그 사람의 행동과 상황을 글로 적어 두시는게 중요합니다.

그게 무슨 큰일이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사람의 가장 큰 무서움은 나의 일상적인 일은 이용해서 교묘하게 지인들에게 험담을 하고 고립시킨다는 점입니다. 이런 사람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니 알았다면 무조건 멀리하시고 혼자 힘으론 힘드니 항상 나의 편이 되어주는 사람을 곁에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은 나의 편인 것 같지만 정작 나를 부정하고 자신의 말을 듣는 나를 편들어 줄 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