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와 지역별 혜택 정리.

by 곰곰이 즐거운소식 2021. 6. 11.

■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

일반적으로 다자녀 가구란 미혼인 자녀 3명 이상을 부양하는 가구를 말하며 육아지원금, 수업료, 교복, 출산축하금, 전기료 및 난방비 할인, 자동차취득세 면제, 대학등록금 지원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족이라면 자동차 구입시 취등록세를 면제 혹은 감면 받을 수 있는데요. 차량 가격 1,250만원 미만은 전액 면제, 5인승 승용차의 경우는 140만원까지 세제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9인승도 2,860만원 이하까지 2백만원을 감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 외에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각종 혜택과 지역별 다자녀 혜택이 많이 있는데요. 아래 리스트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 지역별 다자녀 지원 혜택.

지역별 다자녀 지원 혜택 정리한 리스트입니다. 대표적인 지역별 다자녀 혜택은 수학여행비와 교복비 지원, 방과후자유수강권 및 진료비 등이 있습니다. 상하수도 요금 감면과 교육관련 부모 부담금 지원, 카드 할인 등도 눈에 띄네요.

 

최근 저출산으로 지역별로 추가 혜택을 많이 내놓고 있는데다, 같은 지역이라도 구군별로 또 다른 부분이 있어서 거주하시는 지역 동사무소나 읍사무소에 문의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 정부 공통 다자녀 지원 혜택.

공통적으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다자녀 혜택으로는 역시 특공으로 불리는 주택특별공급과 대출지원, 국가장학금 지원 등이 있는데요.

 

이 외에도 전기료, 도시가스, 난방비, 기차표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꼭 확인해서 혜택을 받으세요. 예전에는 일일이 등록을 해야 했지만 요즘은 한방에 다 되어서 편리한 것 같아요.

■ 출산장려금과 출산선물.

인구 자연감소가 시작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지방소멸 위기가 다가오고 있는데요. 이로인해 다양한 출산장려금과 선물을 지원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어떤 지역은 3자녀부터는 1억까지 주택자금을 이자도 없이 전액 지원해주는 곳도 있죠.

 

이렇게 지역별 출산장려금과 출산선물은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거주지의 읍면동사무소에 문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단 일반적으로 그 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해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 이사를 해야하신다면 미리 문의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