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피곤하고 졸린증상 원인과 회복에 좋은 음식은.

by 즐거운소식 2021. 6. 8.

■ 피곤하고 졸린증상 원인.

두뇌활동을 많이 하는 현대인에게 피곤은 항상 따라다니는 그림자와 같은 존재인데요. 잠이 부족한편이 아닌데도 이상하리만치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면서 활동해야 할 시간에 졸린다면 다른 원인으로 인한 피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간기능 약화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간기능이 약화되면 몸의 피로를 빨리 회복하지 못해 자주 피곤하고 졸린 증상이 올 수 있죠. 또한 과도한 음주도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간수치를 측정해보는게 중요합니다.

 

 

요즘은 야식도 주요 원인중에 하나인데요. 배부르게 야식을 하면 왠지 든든한게 잠도 잘오고 하는데요. 문제는 수면중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하는 몸의 장기들이 밤사이 계속해서 활동을 하게되고 이로 인해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갑상선 기능문제, 빈혈, 수면무호흡증 등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많은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중 충분한 산소공급을 어렵게해 낮에 졸리게 만드는 주요 원인중 하나죠. 혹시 피곤함과 동시에 소변이 자주 마렵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수 도 있습니다.

■ 피로를 빨리 푸는 방법.

피로를 빨리 풀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중요한데요. 특히 물을 자주 마셔서 몸안에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균형잡힌 식사는 몸에 에너지와 활력을 주어 피로를 빨리 풀 수 있는데요. 단백질과 탄수화물 섬유질로 구성된 아침식단은 활동량이 많은 시간대에 활력을 주기 때문에 꼭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중간중간 5분에서 10분 사이의 휴식도 면역력을 높여주고 몸이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 피로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럼 피곤할때 좋은 음식과 운동 그리고 숙면을 취하는 쉬운 방법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도록 할게요.

■ 피곤할 때 좋은 음식.

피곤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뇌건강과 밀접한 음식들이 많은데요. 아몬드, 호두, 호박씨와 같은 건과류와 브루컬리, 토마토, 오렌지 등과 같이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들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고단백질 음식이 좋은데요. 단기간에 기력 회복을 원하실때는 초콜렛, 카라멜 같은 단 음식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이런 음식들은 피로 회복은 물론 우울감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주지만 단기 효과 정도만 있죠. 추가로 짜고 기름진 음식들은 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피곤할때 좋은 운동.

피곤한데 운동이 왠말이냐 라고 하실 분들이 있을텐데요. 피곤하다고 누워만 있으면 더욱 피로가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다시 드러눕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20~30분 정도의 걷기나 산책,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 뭔가 크게 준비하지 않고도 바로 할수 있는 운동 등이 좋습니다. 수영도 좋긴한데 이걸 하려면 옷도 챙겨야하고 운전해서 가야해서 조금 부담이 되긴하지요.

 

반식욕과 샤워 등도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기분도 좋게해주기 때문에 피로를 빠르게 회복해주는 좋은 활동중 하나입니다.

■ 숙면을 취하는 방법.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머니머니해도 6~8시간 정도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을 정해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으며 특히 밤 11시 부터 4시까지는 잠들어 있는게 중요합니다. 이 시간에 몸을 회복해주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이죠.

 

 

환경도 매우 중요한데요. 가능한한 어두운 상태를 유지하면서 온도는 20도 전후가 가장 잠들기 좋습니다. 너무 덥거나 추워도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되지요.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급적 야식과 음주를 피하고 특히 TV나 스마트폰 등 강한 빛으로 눈에 피로를 주는 행위를 피하고 정 잠이 안온다면 느리면서 편안한 음악을 타이머 해놓고 들으시면서 스르르 잠드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단 이때 타이머를 안해놓으면 밤새도록 음악에 우리 귀와 뇌가 혹사되기 때문에 꼭 종료시간을 설정해 두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