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번아웃 뜻과 자가진단테스트 및 극복하는 방법 정리.

by 즐거운소식 2021. 6. 16.

■ 번아웃 뜻과 초기증상.

직장인의 약 10%가까이가 번아웃증후군을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사원과 대리급에서 90% 이상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막내라인이다 보니 피로도가 많이 축적되는 거겠죠.

 

번아웃 뜻은 영어로 burn out으로 말그대로 불타서 없어져 버린 상태를 의미하며 어떤일에 극도로 몰두하던 사람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호소하는 현상입니다.

 

번아웃의 초기증상으로는 기력이 없고 쉽게 피곤하며 작은일에도 짜증과 분노를 느끼게 됩니다. 우울감을 많이 느끼며 지금까지 몰두하던 일이 부질없게 보이다가 좋아졌다가 하는 증상이 반복되기도 하지요.

■ 번아웃 증후군 자가테스트.

번아웃 자가진단테스트 문항입니다. 총 17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당 가장 강한강도는 5점 증상의 정도가 낮으면 1점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85점 만점에 65점 이상인 분들은 위험한 상태이니 충분한 휴식과 함께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방치하면 무기력증이나 우울증으로 병이 커질 수있기 때문에 초기에 잡는게 중요하죠.

■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

번아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함께 속안에 쌓인 스트레스를 분출할 필요가 있는데요. 하던 일을 잠시 내려놓고 연휴기간이나 연차를 사용해 평소와 다른 환경속에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서 휴식을 취하는게 좋습니다.

 

주말은 가족과 함께라는 말이 있지만 번아웃 상태에서는 가족과 함께하는 것도 벅차기 때문인데요. 기차를 타고 무작정 교향친구를 만나로 가던지 템플스테이를 신청하는 등 지금 내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에서 잠시 벗어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술한잔 하면서 속내를 털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이때 상대방은 나의 업무를 모르면서 그냥 동조만 해줄 수 있는 편한 대상이 좋습니다. 같은 업무에 있는 사람의 경우 대화중 논쟁으로 번질 수 있고 이야기를 하다보면 업무에 대해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날 가능성이 높죠.

 

번아웃 상태에서는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동시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음식 섭취 그리고 충분한 잠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나의 상태가 심각하게 느껴진다면 전문가와의 상담도 좋은 방법이죠.

■ 번아웃 증후군에 좋은 음식.

번아웃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연어, 시금치, 브로콜리, 꿀 등 좋은데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들이라 만성피로와 같은 번아웃 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 번아웃 상태에서는 몸이 축처지는 느낌을 많이 받게되는데요. 이럴때일수록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생활에 활력을 불어주는게 중요합니다.

 

몸이 처지고 피로할수록 더 움직여야 하며 걷기나 체조등 간단한 운동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수영을 권합니다. 물속에 들어가 있으면 잡생각도 사라지고 운동후 바로 뜨거운 물에 샤워를 하면 기분도 좋아지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