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조건과 조회하는 간단한 방법.

by 곰곰이 즐거운소식 2021. 6. 20.

■ 공매도 과열종목이란.

일시적으로 중지되었던 공매도 거래가 14개월만에 재개되면서 공매도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우려에 비해서는 시장의 충격이 크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죠.

 

공매도 과열종목이란 타인으로부터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공매도 종목 중 3가지 특정 조건을 만족한 경우 다음 거래일에 공매도 거래를 금지해 시장을 안정시키는 제도입니다.

 

특히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공매도를 이용해 시세를 조종하는 것을 방지하기위한 보완책으로 2017년 부터 시행되고 있죠.

■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조건.

공매도 과열종목에 지정되려면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먼저 당일 공매도 비중이 20% 이상이면서 전날 종가대비 5% 이상 하락해야합니다.

 

또한 공매도 비중이 직전 40거래일 평균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요건도 만족해야 하죠. 특히 10%이상 급락할 경우 공매도 비중과 상관없이 거래대금 증가율만을 기준으로 과열종목에 지정하는점 참고하세요.

■  한국거래소 과열종목 조회.

KRX한국거래소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공매도 과열종목을 기간별로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홈페이지 상단 정보데이터시스템에 접속하시면 좌측에 기본통계와 조회수TOP 두개의 큰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여기서 조회수TOP을 선택후 아래 17번에 있는 공매도 과열종목을 클릭하시면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하죠. 이때 기간과 시장을 선택하실 수 있으며 공매도 거래제한일정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조회.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도 과열종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사이트에 접속후 상단에 있는 최근공시를 이용하시면 기업별 주요 공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기간별로 조회하는 기능이 없어 한국거래소 보다는 조금 불편한점이 있네요. 단 개별종목의 상세공시를 자세히 볼수있는 장점은 있죠.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