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 6개와 일자리 검색하는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2. 5. 21.

■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 정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문제와 저출산으로 인한 국민연금 고갈 문제로 인해 정부 주관 시니어 일자리 사업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시니어 일자리 정보사이트 6개와 사이트별로 일자리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조회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읽어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 노인일자리여기

노인일자리여기는 가장 대표적이면서 쉽게 시니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 인데요.  지원 대상은 만 60세에서 65세 시니어이며 노인독신가구이거나 경제무능력자와 동거 중인 노인분들이 우선선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생계급여수급자나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국민건강보험직장가입자, 장기요양보험등급판정자 등은 선발 기준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노인일자리여기 사이트의 최대 장점은 홈페이지 첫 화면에 일하기를 원하는 지역만 등록하면 쉽게 일자리를 조회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예시로 경상북도 경산시로 조회한 결과인데요. 위와 같이 일자리에 대한 간단한 소계와 지원일자, 계획인원 등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일자리를 클릭하면 근무지역, 직무내용, 상세 신청자격 근무 시간과 활동비 등의 상세한 정보도 알 수 있죠.

 

조회하실 때 설정을 마감 일순 정렬보다는 시작 일순 정렬로 바꿔서 보시는 게 가장 최근에 등록된 일자리를 보다 빨리 찾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보건복지부 고령자친화기업 사업

보건복지부 주관 고령자친화기업 사업은 민간기업 영역에서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인데요. 직원 다수가 만 60세 이상 고령자로 구성된 기업을 설립하면 최대 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서 시니어 분들이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죠.

 

2021년까지 299개소 업체가 선정되었으며 지금도 매해 공모를 통해 고령자친화기업을 추가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고령자친화기업 파일에는 신청기관과 사업내용 연간 고용인원 등이 잘 나오기 때문에 리스트를 보시고 마음에 드는 일자리가 있다면 보건복지부를 통해 문의하시면 쉽게 일자리를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아래에 2021 기준 선정기업 리스트입니다. 최근 기준의 리스트를 검색하고 싶으신 분들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상단 검색창에서 "년도 고령자친화기업"으로 검색하시면 해당 연도의 운영안내 공문을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8.5.목.조간]_2021년_고령자친화기업_최종_48개_기업_선정.pdf
0.57MB

■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 사업은 취약계층 및 돌봄시설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분야에 노인인력을 활용하여 필요한 서비스와 일자리는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신청자격은 만 65세 이상의 기초연금수급자로 생계급여와 의료급여를 수급 중이신 분들은 참여가 제한되니 참고하세요.

 

일자리 유형에는 아동, 청소년, 장애인, 취약가정, 노인 시설지원으로 급식지원, 환경정비, 취약자 보조 등의 각종 서비스업이 있습니다.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를 찾기 위해서는 수행기관 혹은 행정복지센터에 사회서비스형 참여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되는데요.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신 후 기다리셔도 되지만 가까운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노인복지센터, 한국시니어클럽협회,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수행기관에 문의하셔도 쉽게 알아보실 수 있어요.

■ 장년워크넷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워크넷은 실업급여나 퇴직 후 일자리를 찾기 위해 정말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인데요. 장년들을 위해 별도로 장년워크넷 홈페이지 개설되었습니다. 장년워크넷 홈페이지 들어가면 첫 화면부터 다양한 일자리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시니어 일자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있는 경력형 일자리 사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이란 만 50세 이상에서 70세 미만 퇴직한 전문인력에게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인데요. 참여분야로는 경영전략, 마케팅홍보, 재무회계금융, 외국어, 사회서비스, IT정보화, 법률법무, 문화예술, 행정지원, 교육연구, 상담멘토링 등 총 13개 사업분야로 구분되어 있어 내가 보유한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공고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홈페이지에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소개 버튼을 클릭 후 끝까지 내려면 어디에 신청하나요 밑에 모집공고 현황 바로가기가 있어 이걸 클릭하면 바로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어르신 취업지원센터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는 55세 이상 시니어 분들이 한눈에 일자리를 찾을 수 있어 아주 편리한 사이트이지만 서울시만 해당이 되기 때문에 서울에 거주하시는 시니어 분들에게 유용한 일자리 정보 사이트입니다.

 

이용방법은 정말 간단해서 홈페이지 첫 화면에 구인정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구인중인 일자리와 직무내용, 위치 및 나이까지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어요. 구직신청도 가능한데요.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55세 이상의 취업희망 구직자면 누구나 가능하며 이력서 1부와 반명함사진 1매, 구직신청서 구비서류를 지참하셔서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에 접수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등록하시면 서울시 시니어 일자리 관련 전산망에 한번에 등록되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죠.

■서울시 50플러스포털

서울시50플러스포털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취업전직교육, 창업지원, 일자리 정보 사이트인데요. 50+세대를 위한 인턴쉽, 채용정보, 창업지원제도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일+아래 사회공헌일자리를 선택하시면 서울시의 다양한 운영기관에서 모집하고 있는 일자리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기관별 모집인원은 10~30명 정도로 일자리 정보가 자주 올라오는 편이기 때문에 일자리 찾기가 쉬운 편입니다.

 

창업을 원하시는 분에게는 공유사무실과 각장 집기, 공동회의실과 탕비실 등을 제공하고 경영과 실무관련 교육 및 컨설팅도 지원하기 때문에 창업을 고려하시는 시니어 분들에게 아주 유용하죠.

 

지금까지 다양한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지역별 노인일자리센터나 시니어클럽, 노인복지센터를 통해 문의하시면 거주하시는 지역에서 일하실 수 있는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