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 금액과 수초사 전기차 충전소 확인하는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2. 6. 16.

연일 급등하는 물가로 휘발유와 경유값이 빠르게 오르면서 전기차나 수소차와 같은 무공해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수소차나 전기차의 경우 국고와 지자체에서 구매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보조금을 잘 활용하면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죠.

 

오늘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수소차와 전기차 보조금 지급 차종과 차종별 보조금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공해차 구매 보조금의 경우 지자체 별로 예산이 잡혀있기 때문에 지자체별 지급 현황과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충전소 위치도 추가로 알아볼게요.

 

[목차]

1. 국고보조금 지원 차종과 보조금 금액

2. 지자체별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3. 지자체별 구매 보조금 지급현황

4. 수소차 전기차 충전소 찾기

5. 내연기관과 전기차 유류비 비교

1. 국고 보조금 지원 차종과 보조금 금액

수소차와 전기차 국고 보조금 지원 차종과 보조금 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구매 및 지원 탭에서 "구매보조금 지급대상 차종"을 클릭해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지급대상 차종을 클릭해 들어가면 위와 같이 전기차 기준으로 차종과 국고보조금이 정리된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서 승용차, 전기화물, 전기승합, 전기굴착기 등 원하는 차종과 제조사를 변경해 국고보조금이 지원되는 차종과 보조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소차의 국고보조금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외쪽에 구분되어 있는 작은 창의 "-수소차"를 클릭해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현기준 수소차 지원 차종은 넥쏘가 유일하며 수소화물차의 국고보조금은 2억 5천만 원, 수소승합차의 국고보조금은 1억 5천만 원 선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구매 및 지원 탭 하단에 있는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을 클릭해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첫 번째 방법은 차종과 제조사를 변경하면서 검색하는 방법이었다면 여기서는 모든 수소차와 전기차 제조사와 차종 및 국고보조금을 한 페이지에서 모두 확인하실 수 있죠.

 

두 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며 개인적으로는 첫 번째 방법이 자동차 이미지와 상세 설명이 잘되어 있어 좀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2. 지자체별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무공해차 구매 보조금의 경우 국고보조금과 함께 지자체별 보조금이 별도로 있는데요. 지자체 보조금의 경우 지역별로 예산이 한정되어 있고 또 금액도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을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사실 지자체별 무공해차 보조금을 리스트를 찾는 게 가장 어려웠는데요. 바로 앞에서 설명드린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과 같은 페이지에서 화면을 끝까지 내리면 위와 같이 전기차, 수소차에 대한 지역별 구매 보조금 리스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경상북도가 최대 1,100만 원으로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전라남도가 950만 원, 경상남도, 전라북도, 충청남도가 8백만 원입니다.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른 페이지라서 별도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적은 지역은 서울특별시로 200만 원이네요. 수소차도 1,000만 원에서 1,750만 원까지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지자체별 보조금은 매년 바뀌기 때문에 최신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지자체별 구매 보조금 지급 현황

지자체별 무공해차 구매 보조금의 경우 예산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지급 현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예산이 소진되 버리면 더 이상 신청해도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죠.

 

지자체별 구매 보조금 지급 현황을 확인하는 방법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 상단 구매 및 지원탭에서 "구매보조금 지급현황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지역별 민간공고 대수, 접수 대수, 출고대수 , 출고 잔여 대수 데이터가 한눈에 정리되어 있는 걸 확인하시리 수 있습니다.

 

근데 위 이미지를 자세히 보시면 데이터 바로 위에 파란색 버튼으로 "지자체 연락처 ",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 버튼이 있는 걸 알 수 있는데요.

 

그 걸 클릭하시면 지역별 무공해차 보조금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와 차종별 보조금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4. 수소차 전기차 충전소 찾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가까운 수소차 충전소와 전기차 충전소 위치를 찾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충전소 찾기를 클릭한 후 현재 위치만 등록하면 간단하게 충전소를 찾으실 수 있어요.

 

충전 와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충전소 표시 안에 번개 마크의 컬러로 구별할 수 있는데요. 번개가 없으면 50kw 완속, 파란색은 100kw, 노란색은 200kw, 빨간색은 350kw입니다.

5.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연료비 비교

마지막으로 휘발유와 경유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100km당 연료비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17년 기준 기름값을 기준으로 하다 보니 내연기관차의 연료비가 많이 낮게 잡혔는데요.

 

지금 기준으로 하면 휘발유와 경유가 1리터당 2천 원 정도니깐 내연기관차 연료비를 30% 정도 더 높게 잡아서 전기차 충전비용과 비교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정말 기름값 많이 올랐네요. 저때만 해도 경유가 1,300원인데 지금은 2천 원이 넘어가니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