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지자체별 농촌 일자리 구하기 사이트 8개와 귀농귀촌 지원혜택 정리.

by 즐거운소식 2022. 6. 18.

지방소멸 위험지역을 중심으로 인구와 출산율이 빠르게 감소하면서 지자체별로 다양한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먹고살거리, 자녀교육, 문화생활의 부족 등 크게 3가지 이유로 농촌으로 넘어가기를 주저하게 되죠.

 

오늘은 농촌 생활에서 가장 걱정이 되는 농촌 일자리 구하기 정보를 지자체별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8개와 다양한 귀농귀촌 창업 및 일자리교육과 지원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워크넷 농림어업직 상세검색

2. 강원도 농업인력지원포털 농촌일자리

3. 전라북도 농어업 농어촌 일자리플러스센터

4. 전라남도 일자리통합정보망

5. 경상북도 시군 농촌인력지원센터

6. 도농 인력중개서비스

7. 푸마시와 신바람 농업네트워크

8. 귀농귀촌 창업 및 일자리교육과 혜택

1. 워크넷 농림어업직 상세검색

고용 관련 교육부터 채용정보까지 정말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워크넷에서도 농촌 일자리 구하기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데요.

 

워크넷 홈페이지 상단 일자리 검색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채용정보 상세검색 페이지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직종선택을 선택 후 1차분류에서 농림어업직을 선택하고 지역별을 클릭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간단하게 농촌일자리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위 이미지는 워크넷 농림어업직 직종으로 검색한 일자리 결과입니다. 하는 업무, 시급, 정규와 비정규, 지원조건 등 기본적인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채용공고명을 클릭하면 추가로 기숙사나 식사 제공 여부 같은 복리후생과 고용형태, 위치, 기업명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검색하실 때 검색조건 더보기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주간 근무일수, 상용일용직, 식비제공, 교통비나 기숙사 지원 등도 설정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강원도 농업인력지원포털 농촌일자리

강원도 농업인력지원포털에서는 농촌일자리 정보뿐만 아니라 농촌일손돕기 자원봉사신청도 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상단 농촌일자리에서 일자리정보를 클릭하면 농가명, 지역, 취급작물, 취업조건 및 우대사항, 모집인원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일자리구함란에 구직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일자리구함은 거의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고 회원가입을 해야만 등록이 가능하네요.

3. 전라북도 농어업 농어촌 일자리플러스센터

전라북도 농어업 농어촌 일자리플러스센터 홈페이지의 일자리일거리은행에서는 농촌일자리뿐만 아니라 전라북도지역 일반기업과 공공일자리 모두 쉽게 검색이 가능한데요.

 

홈페이지 상단 일자리일거리은행을 선택 후 스마트팜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농촌 관련 업무가 한 번에 조회되어 나옵니다. 원하는 직종과 지역도 설정이 가능하며 키워드를 등록해서 검색도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검색이 가능하죠.

 

공공일자리에서도 임업, 농업, 농어촌 체험휴양마을, 농업기술원 연구보조 등 다양한 농업관련업무가 있으니 공공일자리도 넘어가지 마시고 한번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도시에서 귀농귀촌하신 분들은 공공일자리 쪽이 좀 더 몸에 맞으실 거예요.

4. 전라남도 일자리통합정보망

전라남도 일자리통합정보망은 지역, 직종, 산업단지, 공공일자리 등으로 일자리 분류가 잘되어 있는데요. 농촌일자리를 찾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상단 구인구직탭에서 "전체 채용정보"를 선택한 후 희망직종찾기를 클릭해 1분류 농립어업직, 2분류 원하는 직종을 선택하셔서 검색하시면 쉽게 농촌일자리를 찾으실 수 있어요.

 

이때 희망직종찾기에서 1분류와 2분류 모두 선택을 하셔야만 검색이 됩니다. 일반기업을 찾고 계신 분들은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보이는일자리를 클릭해 들어가시면 채용 중인 기업의 업종과 위치, 주력상품 등 기업 관련 자세한 정보를 참고하실 수 있어요.

5. 경상북도 시군 농촌인력지원센터

경상북도 시군 농촌인력지원센터는 갈수록 부족해지는 농촌의 일손을 수급하기 위해 경상북도 내 시군에서 운영되는 인력지원센터인데요. 현재 경북 내 13개 시군에서 운영중이며 각 지역별센터는 위 연락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농촌 일자리 구하기 지원대상은 경북내 신체 건강하고 농촌에서 일할 수 있는 분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북 농촌인력지원센터는 온라인 사이트가 운영되지 않아 각 시군센터로 연락을 하셔야 하는데요. 평일 기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문의와 접수를 하니 우선 유선으로 문의하셔서 마음에 드는 일자리가 있는지 물어보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6. 도농 인력중개서비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도농 인력중개서비스 홈페이지에서도 간단하게 농촌 일자리 구하기가 가능한데요. 도농 인력중개서비스 홈페이지 상단 일자리정보를 클릭하면 지역별 농촌 일자리를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단점은 다른 농촌 일자리 구하기 사이트와 다르게 설정할 수 부분이 지역과 작물, 채용 유형 정도라 상세한 검색이 불가능하고 농작물 관련 업무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찾는 것도 어려운데요.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검색이 잘 안 되고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가장 상단에 조회돼서 나옵니다.

8. 푸마시와 신바람농업네트워크

푸마시와 신바람농업네트워크 사이트에서도 농촌 일자리를 쉽게 찾으실 수 있는데요. 푸마시는 체류형, 출퇴근형, 계약직 등으로 일자리 유형이 구분되어 있으며 신바람농업네크워크는 홈페이지 우측 상단 커뮤니티에 보시면 농촌일자리가 있어요.

 

근데 두 사이트 모두 구인정보가 많지 않고 지역별로 검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될 것 같네요.

9. 귀농귀촌 창업 및 일자리교육과 혜택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에서는 귀농귀촌 관련 다양한 일자리 교육과 지원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국비 무료로 진행되는 농업일자리 탐색교육, 체험교육은 물론 창업, 세제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홈페이지 상단 왼쪽 편에 있는 "농촌에서 살아보기"를 신청하시면 원하는 지역의 숙박시설과 함께 지역교육과 교류, 영농체험 등을 미리 체험해 보실 수 있어 준비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이 외에도 지역별로 귀농지원금과 함께 주택구입자금, 농가주택수리비 등을 지원해 주고 지역에 따라서는 일정기간 거주지를 마련해 주는 등 주택으로 인해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다양한 주거지원정책도 실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