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와 13가지 청년지원정책(학자금,의료비,기본소득,교통비,법률,창업 등)

by 즐거운소식 2022. 6. 11.

정부 및 각 지자체에서는 사회에 진출해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는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경기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청년지원정책인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와 함께 기본소득, 금융, 학자금, 의료비, 교통비, 법률, 신용회복, 창업, 주거 등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경기도 청년지원정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정책별로 지원대상과 소득조건 등에서 대해서 쉽게 정리한 내용이니 바로가기해 두셨다가 필요할 때 마다 열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목차]

1.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

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3. 청년 주거비, 교통비, 학자금 지원

4.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5. 경기도 의료비 및 산후조리비 지원

6. 경기도 무료법률상담센터와 무료소송

7. 경기도 청년 취업, 창업지원제도

8. 경기청년 마음상담소

9. 경기도 지자체별 청년 지원사업

1.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는 경기도에 거주 중인 청년을 대상으로 경기청년몰에서 이용할 수 있는 120만 원 포인트를 지급하는 청년지원정책인데요. (경기청년몰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지급대상은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8세부터 만 34세 청년 근로자입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했다면 그만큼 기간이 연장되기 때문에 최대 만 39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무 및 월소득 기준으로는 경기도 소재인 중견, 중소기업, 소상공인업체, 비영리법인 재직자 중 주 36시간 이상에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어야 하면 월급여 290만 원 이하여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4대 보험 미가입자도 신청이 가능하나 국가나 지방단체, 공공기관 재직자는 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신청은 경기도 청년 노동자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주민등록초본, 사업자등록증,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4대 보험 미가입자의 경우는 근로계약서와 급여통장사본을 추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은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 추구 수준을 높이기 위해 분기별 25만 원씩 1년간 1백만 원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지원대상은 경기도에 3년 이상 계속 거주 중인 만 24세 청년입니다. 만약 전입 전출로 3년 연속 거주를 하지 못하신 분들은 전입전출 기간 합산이 10년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 등에 참여하신 분들은 중복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분기별 25만 원이 각 시의 지역화폐로 발급되기 때문에 신청 후 경기도 내 다른 시로 이사를 하게 되면 그 지역의 지역화폐로 지급받게 됩니다. 경기도가 아닌 지역으로 이사하게 되면 자동으로 자격을 상실하게 되니 참고하세요.

 

신청 방법은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되며 제출서류로는 신청서와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주민등록 초본이 있습니다. 서류는 정부24 사이트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3. 청년 주거비, 교통비, 학자금 지원

경기도 청년 전세보증금 지원사업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부터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미혼 1인 세대주 청년인데요. 미혼인 1인 세대주 청년에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80% 이하여야 합니다.

 

다만 세대원 중 부모가 있는 세대주인 경우는 본인과 부모의 월 평균 소득 합산액이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여야 하죠. 지원내용은 임차보증금의 최대 85%까지 1억 원의 임대보증금을 연이자 2%로 지원하며 지원기간은 최장 6년입니다. 신청은 경기주택도시공사 주거복지처 전세임대1부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청년 교통비 지원은 만 13세부터 23세 청소년과 청년이 대상인데요. 분기별 6만 원씩 연간 최대 12만 원의 대중교통비 이용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모든 대중교통에 대해서 지원받을 수 있으며 경기버스 이용 전후 30분 이내의 서울, 인천의 대중교통비에 대해서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 사이트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경기도 학자금 이자지원사업은 경기도 내 대학생, 대학원생, 미취업 졸업생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해 주는 제도인데요. 지원대상은 본인 또는 직계존속 중 1명이 경기도에 주민등록상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원내용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이용한 학자금의 이자 지원이며 등록서류로는 주민등록 초본과 재휴학증명서나 졸업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4.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은 경기도에서 근로 중인 만 18세에서 만 34세의 청년 중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의 근로자로 아르바이트생이나 자영업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내용은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에 참여한 청년 근로자가 2년간 일자리를 유지하면서 매달 10만 원씩 저축하면 경기도에서 지원금 14만 2천 원을 추가로 적립해 2년 후에 58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제출서류로는 근로확인서류, 소득재산증빙서류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가구당 1명만 신청이 가능하며 개인회생 및 신용회복지원, 학자금대출 장기연체자 중 분할상환약정 체결, 소상공인, 국가유공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되니 참고하세요.

5. 경기도 의료비 및 산후조리비 지원

경기도에서는 임산부, 암환자, 희귀 질환자, 정신질환자 분들을 위한 의료비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임산부 의료비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 구성원의 임산부로 19대 고위험 임신질환에 대해서 전액본인부담금 및 비급여 진료비의 9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9대 고위험 임신질환으로는 조기진통, 분만출혈, 중증임신중독증, 양막 조기파열, 태반 조기박리, 절박유산, 양수과다증, 양수과소증 등이 있으며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분들의 경우 난임시술비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은 출산 후 산후조리원, 유아용품, 건강보조제 등을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거주기간에 상관없이 출생일 기준 12개월이 지나지 않은 아이의 부모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은 출생아 1인당 50만 원씩 지역화폐로 지원되며 신청방법은 출산 등록한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경기민원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암환자, 희귀질환, 정신질환에 대해서도 경기도민들에게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신청 접수나 서류 등 좀 더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콜센터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설명 들으실 수 있어요. 의료비의 경우 소득이나 재산 수준 등에 따라 의료비 지원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유선으로 물어보시는 게 더욱 정확합니다.

6. 경기도 무료법률상담과 무료소송

경기도 무룔법률상담은 경기도민의 법률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변호사, 법무사, 세무사 등 법률전문가를 위촉해 실시하는 무료법률상담서비스인데요.

 

경기도민이면 누구나 전화 혹은 방문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방문상담은 경기도청 남부청사나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 신청 전 경기도 콜센터에 미리 예약을 하셔서 일자를 받으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경기도 무료소송 지원제도는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 소년소녀가장 및 경제적으로 가난하여 스스로 법적 수단을 마련하지 못하는 경기도민에게 사건 신청, 소장 작성 대행 등 변호사 수임료 중 일부를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일반 소송 외에도 개인회생이나 파산, 채무자대리인 변호사 수임료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법률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경기도민 청년이시라면 이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참고로 송달료나 기타 실비는 지원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7. 경기도 청년 취업, 창업지원제도

대표적인 경기도 청년 취업지원제도로는 청년면접수당과 면접정장 무료 대여가 있는데요. 청년면접수당은 경기도 내 만 18세에서 만 39세 이하 청년이 면접활동을 하는 동안 면접 2회당 5만원씩 최대 3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단 실업급여 수급자거나 청년구직자 교통비 지원사업에 참여고 있는 분들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청년 면접정장 무료대여 사업은 자켓, 바지, 스커트, 정장, 구두, 벨트, 넥타이, 블루우스 등 면접에 필요한 정장세트를 무료로 지원해 주는 사업인데요. 이건 경기도 내 지자체별로 지원 여부와 신청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을 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청년 취업 및 창업 지원제도는 지자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자체 홈페이지나 경기청년포털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8. 경기청년 마음상담소

경기청년 마음상담소는 청년들의 고민과 걱정을 덜어주기 위한 온라인 상담소로 경기청년포털 홈페이지 로그인 후 경기청년마음상담소탭을 클릭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상담글은 본인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상담신청을 할 수 있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현재와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청년들의 고민 해소에 도움이 되죠.

 

지자체별로 운영되고 있는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만 19세부터 만 34세 청년으로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9. 경기도 지자체별 청년 지원사업

이 외에도 경기도 각 지자체에서 다양한 청년 지원사업을 진행 중인데요. 용인시 청년 신용회복지원, 파주 청년 창업자 임대료 지원 및 청년취업자 월세 지원, 안성시 주택전세보증금 이자지원, 안양시 어학시험 응시료 지원 등 각 지자체별로 청년들에게 유용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런 지자체별 청년 지원사업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거나 경기청년포털 홈페이지의 청년 정보를 참고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사업은 보통 분기별로 신청 접수를 받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 일정을 체크해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