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코덱스 골드선물 등 금주식 종류와 금통장 수수료 정리

by 즐거운소식 2022. 7. 18.

요즘과 같이 금융시장이 불안하고 변동성이 심한 시기에는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주식과 금통장에 투자하는 방법과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etf 종류와 수수료

금주식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HTS 시스템에서 금 관련 etf를 매수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금 etf는 코덱스, tiger, kindex에서 선물, 현물, 인버스, 레버리지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etf 중에서도 거래량이 가장 많은 코덱스에는 코덱스 골드선물과 골드선물 인버스가 있으며 코덱스 골드선물의 연 수수료는 0.68%이며 인버스는 0.45%입니다.

 

Tiger 금 etf에는 tiger 골드선물H와 금은선물H가 있으며 연 수수료는 각각 0.39%, 0.69%입니다. 여기서 (H)는 환헤지 상품을 의미하며 환헤지 상품은 외부 환율에 따른 변동성을 없앤 상품으로 환율 리스크가 없는 반면에 수수료율이 좀 더 높은 편이죠.

 

kindex에는 kindex krx금현물 0.5%,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 0.49% 두 종류의 금주식 etf가 있습니다. 금값이 하락장일 때는 코덱스의 인버스에 비중을 키우시면 되며 리스크는 크지만 2배 수익률의 공격적인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은 kindex 레버리지에 관심을 가지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금통장 종류와 수수료

금통장(골드뱅킹)은 은행에서 개인적으로 개설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금통장 종류로는 신한은행의 골드리슈와 키즈앤틴즈 금적립통장, ibk기업은행의 골드뱅킹, kb국민은행의 kb골드 투자통장 등이 있습니다.

 

금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개설이 쉽고 0.01g단위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액투자에 적합한데요. 그래서 자녀들 용돈통장으로도 많이 개설하죠. 금통장 만드는 방법은 은행 창구에 방문하시거나 홈페이지 혹은 은행 어플을 통해서 간단하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매입과 매도 시 각각 1.0%가 붙으며 차익이 발생할 경우 차익 금액의 15.4%에 해당하는 이자배당소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 1.0%는 적은 금액이 아닌데요. 자동이체와 인터넷 거래 등을 이용하시면 수수료 우대를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 금에 투자하는 다양한 방법들

금주식 etf, 금통장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금투자 방법이 있는데요. 금펀드, KRX금시장, 골드바, 1돈(3.75g) 단위로 거래하는 쥐똥금 재테크 등이 있습니다.

 

투자 방법에 따라 거래 단위와 수수료, 거래처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장단점을 확인하시어 금액과 기간을 고려해서 유리한 쪽에 투자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금주식 etf와 금통장 외 투자 방법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하게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