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코덱스 인버스 종류별 기준지수와 ETF 보수율 정리.

by 즐거운소식 2022. 6. 29.

[목차]

1. ETF 정의와 운용사별 브랜드 종류

2. 코덱스 인버스 종류별 기준지수와 보수율

3. NAV, 괴리율, 추적오차

4. 환노출과 환헤지(H) 선택 시 고려사항

5. ETF 상장폐지 조건

6. 레버리지 ETF 교육 이수 방법

 

 

1. ETF 정의와 운용사별 브랜드 종류

ETF란 Exchage Traded Funf의 약어로 상장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의미하며 일반 펀드와 달리 주식처럼 HTS시스템에서 언제든지 매수와 매도가 가능한 게 특징인데요. 운영사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 브랜드명만 알고 있어도 운영사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ETF 브랜드로는 삼성자산운용의 코덱스, 미래에셋 TIGER, 한국투자신탁운용 KINDEX, 키움투자자산운용의 KINDEX,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이 있으며 보통 코덱스와 TIGER의 ETF 상품이 거래량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지수 추종 상품인 ETF에는 지수 상승률을 그대로 따라가는 일반 상품과 함께 역으로 추종하는 인버스 상품이 있는데요. 인버스는 말 그대로 지수가 하락하면 역으로 수익이 상승하는 ETF로 하락 대비 상승률이 1대1로 움직이는 인버스와 하락률의 두배로 상승하는 곱버스가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장이 좋을 땐 레버리지, 나쁠 땐 인버스를 매수하면 항상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죠.

 

오늘은 대표적인 인버스 ETF인 코덱스 인버스 상품의 종류별 기준 지수와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고 ETF 매수 시 고려해야할 NAV, 괴리율, 추적오차, 환헤지, 상장폐지 조건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인버스나 레버리지 ETF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레버리지 ETF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2. 코덱스 인버스 종류별 기준지수와 보수율

현재 코덱스 인버스는 총 11가지의 상품이 거래되고 있는데요. 주요 거래 대상으로는 코스피200, 코스닥 150, 나스닥 100, 금, 달러, 원유, 국채 등이 있습니다.

 

코덱스 인버스는 상품명만으로도 대략적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이름에서 기본적인 거래 지표를 알 수 있고 끝에 2X가 붙으면 곱버스 상품, (H) 유무에 따라 환헤지, 환노출 여부 등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버리지는 추종지수 상승률의 2배가 수익률 잡히지만 하락도 2배인 상품입니다. 곱버스의 반대 개념이죠.

 

코덱스 인버스는 기초지수 F-KOSPI200의 일별수익률을 역방향으로 추적하는 ETF로 순자산 초액은 8천1백억 원이며 ETF 보수율은 연 0.64%이며 총보수의 구성은 지정참가회사 0.02%, 집합투자 0.58%, 신탁 0.02%, 일반사무 0.0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같은 기준지수를 추종하는 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의 경우 F-KOSPI200 지수의 역방향을 2배수로 추적하는 ETF입니다. 2x라는 표현 때문에 곱버스라고도 불리죠.

 

코덱스 코스닥150선물 인버스는 기초지수인 코스닥150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역으로 추적하는 ETF입니다. 순자산 총액은 3,360억 원이며 보수율은 코덱스 인버스와 동일한 0.64%입니다. 자산총액과 일일 거래량 등은 상장폐지 조건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거래 전 항상 체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코덱스 인버스들은 거래량과 자산총액이 크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어요.

 

코덱스 미국나스닥100 인버스(H)는 기초지수인 나스닥100 지수의 일별수익률을 역으로 추적하는 ETF로 순자산 총액 122억 원, 보수율은 0.3%입니다. (H)에서 알 수 있듯이 환헤지 상품이며 예전에는 미국 주식시장이 계속해서 상승해서 관심이 없던 종목이었지만 최근 주식시장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관심을 많이 받고 있죠.

 

코덱스 미국달러선물 인버스는 한국거래소 미국 달러선물지수의 수익률을 역으로 추적하는 ETF로 순자산 총액 369억 원, 보수율은 0.45%입니다. 코스닥 미국달러선물 인버스2x는 같은 미국 달러선물지수의 2배를 역으로 추적하는 곱버스죠. 2016년 12월 27일 상장했으며 별도의 분배금은 없습니다.

 

코덱스 골드선물 인버스(H)는 시카고상품거래소에 상장된 골드선물 가격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 S&P Gold Index를 역으로 추적하는 ETF로 순자산 총액 43억 원에 보수율 0.45%입니다. (H) 환헤지 상품으로 골드선물에 비해서 거래가 적은 편입니다.

3. NAV, 괴리율, 추적오차

ETF를 매수하기 전 꼭 확인해봐야할 주요 지표로 NAV, 괴리율, 추적오차가 있는데요. NAV는 Net Asset Value의 약자로 ETF의 순자산가치를 의미합니다. 순자산가치가 높다고 무조건 수익률이 높은 ETF는 아니지만 그만큼 안전하기 때문에 ETF 투자가 처음이신 분들은 거래량과 순자산가치가 높은 ETF에 투자하시는 게 좋습니다.

 

ETF볼 때 무조건 확인해야 하는 지표인 괴리율은 ETF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들의 주가의 가치와 ETF의 순자산가치의 갭을 의미하며 괴리율이 큰 종목은 그만큼 시장가를 반영하지 못하는 ETF이기 대문에 괴리율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ETF는 1%, 해외ETF는 2% 미만의 괴리율을 보입니다.

 

추적오차는 괴리율과 거의 비슷한 개념으로 기준이 되는 기초지수를 따라가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추적오차가 적은 ETF가 좋은 종목이며 추적오차가 크다는 건 그만큼 부수비용으로 많이 빠져나가거나 환율 변동에 영향이 크다는 의미죠. HTS시스템에서 NAV로 검색하시면 해당 지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4. 환노출과 환헤지(H)

일반적으로 해외ETF의 경우 같은 상품명에 (H)만 차이 가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이때 H가 붙은 상품은 환헤지, 없는 상품은 환노출입니다.

 

이때 환헤지와 환노출은 투자시 환율에 영향을 받는지 유무를 말하며 환헤지는 환율에 따른 변동성을 없앤 상품이고 환노출은 환율에 그대로 노출된 상품이며 일반적으로 환헤지 상품이 환율 하락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환노출 상품에 비해 보수율이 높습니다.

 

다만 환율이 하락세인 경우에는 환헤지 ETF의 수익률이 좀 더 좋으며 환율 상승기에는 환노출 상품이 환율의 영향으로 수익률이 더 좋습니다. 물론 기초지표 자체가 좋아야겠지만 보통 주식시장과 환율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헷지 역할도 되죠. 환율까지 고려해서 투자하기에 너무 복잡하신 분들은 그냥 환헤지로 하시는 게 속 편한 방법이죠.

5. ETF 상장폐지 조건

ETF도 기업 주식처럼 상장폐지가 있는데요. 일반 종목 주식과 달리 상장폐지가 된다고 해서 휴지가 되는 게 아니라 폐지 시점의 기준가로 돌려받습니다.

 

ETF 상장폐지 조건으로는 크게 괴리율, 순자산총액, 일일거래대금이 있는데요. ETF의 NAV일간 변동률과 ETF 기초지수 일간변동률의 상관계수가 0.9 미만인 상태로 3개월간 지속되는 경우, 신탁원본액이나 순자산총액이 50억 원 미만인 상태가 다음 반기 말까지 지속되는 경우, 6개월 일평균 거래 대금이 5백만 원 미만인 경우가 대표적인 ETF 상장폐지 조건입니다.

 

이 외에도 고의 중과실 또는 상습적으로 신고의무를 위반한 경우, 거래상대방의 신용등급이 투자적격등급에 미달하는 경우, 거래상대방의 순자본비율이 100% 미만이 되어 3개월간 계속되는 경우도 상장폐지의 조건이 되니 참고하세요.

6. 레버리지 ETF 교육 이수 방법

레버지리, 인버스, 곱버스 상품은 상승 혹은 하락 시 상승률의 2배가 움직이기 때문에 고위험상품으로 분류되며, HTS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레버리지 ETF 교육을 이수해서 이수 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레버리지 ETF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한눈에 알아보는 레버리지 ETF Guide 과정을 신청해야 하는데요. PC에서만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진도율이 100%가 되면 자동으로 수료 처리가 되고 1시간 이내에 이수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는 총 9강으로 다 듣는데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교육 위치는 금융투자교육원 사이트 상단에 있는 이러닝탭을 클릭 후 직접 찾으시거나 검색창에 레버리지로 조회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다만 유료 교육이라 신청 시 3천 원의 수강료를 결재하셔야 합니다.

 

레버리지 ETF 교육을 이수하면 수료증과 함께 이수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HTS 파생상품 거래에서 직접 등록하시거나 증권사 고객센터에 전하해서 이수번호 불러주면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