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어닝 서프라이즈 뜻과 잠정 및 확정실적 공시 확인하는 5가지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2. 5. 17.

[목차]

1. 어닝서프라이즈 뜻과 컨센서스 상회

2. 실적 공시 확인하는 2가지 방법

  -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HTS

3. 어닝서프라이즈 확인하는 3가지 방법

  - FnGuide, 씽크풀, HTS

4. 실적주 주가 흐름의 특징과 투자방법

 

1. 어닝 서프라이즈 뜻과 컨센서스

주식을 하다보면 잠정실적, 확정 실적, 어닝서프라이즈, 컨센서스라는 용어를 참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특히 실적 발표 시즌이면 매일매일 종목별 예상 실적이라던지 컨센서스 상회, 하회라는 소식을 많이 듣게 됩니다.

 

특히 어닝 서프라이즈나 컨센서스 상회 소식이 뜨면 주가가 단시간에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여기서 어닝 서프라이즈 뜻은 말 그대로 Earning Surprise 즉 벌어들인 수익이나 매출이 시장의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을 정도의 깜짝 실적을 말합니다.

 

여기서 시장의 예상치가 컨센서스인데요. 컨센서스의 뜻은 영어로 Consensus며 금융업계의 애널리스트 등이 그 기업의 분기 혹은 연간 실적을 예측해 수치화한 보고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어닝 서프라이즈와 컨센서스 상회 모두 그 기업의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웃돈다는 말이며 그만큼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게 되죠.

2.  실적 공시 확인하는 2가지 방법

실적공시를 확인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다트전자공시시스템을 이용하거나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인데요.

 

각각의 검색방법과 실시간 모니터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많이들 아시기 때문에 짧게 지나갈게요.

■ 다트전자공시시스템 실적 공시

먼저 다트전자공시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다트시스템에 접속해 상단 최근 공시를 선택하면 모든 공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최근 공시 아래 유가증권시장을 선택하면 코스피 종목의 공시를, 코스닥시장을 선택하면 코스닥 종목의 공시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며 전체를 선택해 모든 공시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죠.

 

실적공시만 별도로 검색하기 위해서는 상단 공시서류검색 아래 공시통합검색을 선택 후 회사명 조회를 보고서명 혹은 본문 내용을 변경 후 분기보고서로 조회하시면 됩니다. 다트는 모든 공시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보고서 내용이 방대해 찾기가 조금 어렵죠.

■ HTS  종목검색 공시 조회

HTS의 종목검색과 감시기능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공시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전략작성 도구 중 뉴스분석 뉴스키워드 고정형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제공처와 포함단어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제공처를 공시정보로 설정한 후 포함단어를 단기순손익, 매출액, 영업손익, 영업실적으로 각각 조건을 등록한 후 OR(병렬)로 등록하면 등록한 단어가 포함된 공시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하실 수 있어요. 반드시 OR로 해야 합니다. AND로 걸면 모든 단어 동시에 포함된 공시를 조회하기 때문에 검색이 안됩니다.(HTS는 크레온으로 다른 HTS와 기본 설정은 거의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3.  어닝 서프라이즈 종목 확인 3가지 방법

지금까지 실적공시를 조회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공시정보는 실적 자체를 알려주는 소식일 뿐이기 때문에 이게 어닝서프라이즈인지 컨센서스 상회인지는 시장의 평가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물론 본인이 미리 조사한 예상실적보다 높다면 실적이 좋은 거겠지만 시장의 반응은 아닐 수가 있거든요. 그럼 어닝 서프라이즈로 분류된 종목을 확인하는 3가지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 씽크풀 잠정실적, 확정실적 어닝서프라이즈

씽크풀은 종목 정보와 최근 증권가에 뜨는 키워드 등을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자료를 보는 것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가능합니다.

 

사이트 상단 AI정보분석탭 바로 아래를 보면 수급분석, 테마업종, 리포트분석, 뉴스 등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공시분석을 선택하면 바로 아래에 확정공시와 잠정공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 전체보기, 어닝서프라이즈, 3년최고영업이익탭이 있는데요. 여기서 어닝서프라이즈를 선택하시면 가장 최근 순으로 종목과 실적, 전년동기대비 수치, 예측대비 실적 모두 쉽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 FnGuide 컨센서스 스크리닝

FnGuide 컨센서스 스크리닝의 어닝서프라이즈 정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어닝서프라이즈를 클릭해 들어가 기준을 컨센서스 상회로 두고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 섹터를 변경해서 조회하면 종목과 산업분야, 잠정실적, 확정실적 여부 등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FnGuide를 바로 접속해도 사용이 가능했는데 요즘은 유료화되면서 HTS시스템에서 접속해야 무료로 정보를 볼 수 있더라고요. FnGuide를 HTS에서 찾는 방법은 이전에 포스팅한 분기별 기업 실적발표 일정 확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맨 아래 링크 걸어두었어요.

■ HTS  뉴스 어닝서프라이즈 속보 조회

어닝서프라이즈나 컨센서스 상회 종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HTS 종목검색과 감시 기능을 이용하는 게 가장 편리한데요. 이전 공시조회와 동일하게 종목검색 도구의 뉴스분석에서 이번에는 고정형이 아니라 설정형을 선택한 후 포함단어1에는 어닝 혹은 컨센서스를 포함단어2에는 서프라이즈나 상회를 넣어 저장하면 간단하게 검색이 됩니다.

 

자료에 따라 어닝서프라이즈를 붙이거나 띄어 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포함단어를 둘로 나눠주면 귀중한 정보를 놓치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단기 투자를 위해 5분 내 수신으로 설정하는 편이지만 편하신 시간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4.  실적주 주가 흐름의 특징과 투자방법

지금까지 어닝 서프라이즈와 컨센서스 상회 뜻 및 여러 시스템에서 해당 종목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닝 서프라이즈와 컨센서스 상회 종목의 주가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주가가 선반영 된 경우 잠정 혹은 확정 실적 발표 약 2주일 전부터 주가가 서서히 상승하다 실적발표 직전 가파른 상승세를 보입니다. 하지만 정작 발표당일 오전에는 주가가 빠르게 빠져버리죠. 실적 리스크 때문인데요. 좋은 전망을 끊임없이 내놓았지만 정작 실재 실적이 예상보다 못한 경우 주가가 크게 빠지기 때문에 당일 발표전까지 빠르게 하락세를 보이는 거죠.

 

그러다 실적공시가 좋다 하면 몇 분 사이에 급등을 하다가 또 빠르게 빠져버립니다. 소식에 놀라 개미들이 달려들지만 이미 보유하고 있던 분들은 빠를게 매도해 버리는 거죠. 왜냐 이미 주가에 반영이 다되어 버려서 먹을 게 없기 때문이죠.

 

반대로 발표전까지 잠잠하던 종목은 2가지의 모습을 보이는데요. 첫째 시장에서 어느 정도 관심을 받던 종목은 발표 이후 꾸준하게 상승합니다. 급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상승하죠.

 

반대로 시장의 관심이 없던 종목은 발표 당일 조금 올라가다가 다음날 훅 빠져버립니다. 안 그래도 별 관심 없는데 더 이상 기대할 이벤트도 없으니 매도세로 돌아서 버리는 거죠. 이렇게 같은 어닝서프라이즈, 컨센서스 상회라도 시장의 관심도에 따라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공시나 뉴스가 떴다고 급하게 따라가지 마시고 차분하게 종목의 최근 흐름과 수급을 보시고 투자하시는 게 실적주를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중 하나일 것 같네요.

 

분기별 기업 실적발표 일정 확인하는 3가지 방법과 기한은.

■ 분기별 기업실적 발표 기한.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를 위해 기업관련 다양한 호재와 정보를 얻으려 노력하는데요. 기업의 투자정보와 수주 등 주가에 반영되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지만 역시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