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배당금 상위주 검색하는 4가지 방법(KRX,인베스팅닷컴 등)

by 즐거운소식 2022. 7. 24.

요즘처럼 주식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종목 수익률보다 배당금 수익률 상위주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데요. 오늘은 KRX한국거래소, 인베스팅 닷컴, Fnguide, HTS 시스템을 이용해서 배당금 상위주를 검색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배당금 수익률의 경우 매년 변동이 있기 때문에 5년 평균 수익률도 함께 확인해 볼게요.

 

1. KRX 한국거래소 배당금 상위주 검색

2. 인베스팅 닷컴 배당금 상위주와 5년 평균 수익률

3. HTS 시스템을 이용한 배당금 상위주 수익률

4. Fnguide를 이용한 고배당주와 기업등급 확인

 

 

1. KRX 한국거래소 배당금 상위주 검색

배당금 상위주 배당수익률을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KRX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을 이용하는 건데요. KRX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정보데이터시스템을 클릭하면 왼쪽 편에 기본통계가 보입니다. 여기서 주식항목 아래에 있는 세부안내의 PER/PBR/배당수익률을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주당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검색일 기준 주당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이 정리된 엑셀 형식의 데이터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주당배당금탭 옆에 있는 위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배당금 상위주를 순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하시면 주당 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정렬되죠.

 

이 외에도 개별 종목당 EPS, PER, BPS, PBR 등 종목을 고를 때 중요한 보조지표도 함께 보실 수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2. 인베스팅 닷컴 배당금 상위주와 5년 평균 수익률

인베스팅닷컴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시장에 가면 여러 항목 중 주식이 보이는데요. 주식에서 한국을 클릭합니다. 그럼 상단에 주식 종목검색기라는 항목이 나타나는 데요. 주식 종목검색기의 기준 추가에서 배당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오른편에 배당수익률을 설정할 수 있는 바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수익률을 높게 올리시면 배당금 상위주를 쉽게 조회하실 수 있어요. 특히 배당금의 경우 기업 실적이나 정책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배당수익률 5년 평균으로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설정된 수익률을 기준으로 종목 리스트는 아래에 표시되지만 각 종목별 배당금이나 배당수익률은 표시되지 않는 게 단점입니다.

인베스팅 닷컴에서는 배당금 상위주뿐만 아니라 배당락일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상단 도구모음탭에서 배당 일정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종목별 배당락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한국시장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등 다른 나라 종목의 배당일도 함께 표시되기 때문에 오른쪽에 있는 필터에서 다른 다라의 체크를 해제 후 적용하기를 하셔야 합니다. 달력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원하시는 일정으로도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3. HTS 시스템을 이용한 배당금 상위주 수익률

HTS 시스템의 종목검색 기능을 이용해도 쉽게 배당금 상위주를 검색하실 수 있는데요. HTS 종목검색에서 먼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선택 후 배당수익률 기능을 추가해 검색하시면 간단하게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에 따라 검색 결과에 배당수익률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때는 편집을 클릭해 배당수익률을 활성화시키시면 됩니다. 결과가 조회되면 배당수익률 탭을 클릭해 배당이 높은 종목 순으로 정렬하시면 쉽게 상위주부터 확인하실 수 있어요.

4. Fnguide를 이용한 고배당주와 기업등급 확인

Fnguide 사이트로 고배당주를 확인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상단 랭킹 분석에서 업종별 순위를 선택 후 기준을 클릭해 고배당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배당이 높은 종목 30개가 리스트업 되는데요. 단점은 배당금이나 배당수익률이 표시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죠.

Fngude에서는 고배당주 외에도 기업 신용등급, 어닝서프라이즈, 턴어라운드, 기업 실적 발표일, 배당일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상단 부가정보에서는 기업 신용등급을 컨센서스 스크리닝에서는 어닝서프라이즈와 턴어라운드 기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캘린더에서는 잠정실적 발표일, 배당일, 실적 발표일 등 다양한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위 항목 중에서 원하시는 항목을 체크하시면 아래 달력에 바로 표시되어 아주 편리하죠.

 

국내 업종별 대장주 정리(건설주,수소관련주,메타버스,2차전지 등)

■ 국내 업종별 대장주 정리 리스트 전문분들이나 주식투자 초보자 모두에게 가장 선호되는 주식 종목은 우량주일텐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국내 대표 업종별 대장주를 매출액 기준으로 1위부터

pjy791009.tistory.com

 

댓글